2019년도 개정 누리과정에서 대해서 수업을 했습니다.
나는 현직에 근무하지 않아서 수업을 해본적도 없고 개정 전 누리과정을 잘 알지 못해서 실제 경험위주보다
이론 위주로 내가 공부한 내용을 다시 되 짚어 본다는 의미로 블로그에 정리해 볼까 합니다.
임용을 준비를 하게되면 누리과정을 꼭 머릿속에 암기가 되어 있어야되기 때문에
계속 반복해서 공부하는 것이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이번 2학차 수업때 2019 개정 누리과정을 배울때 필요한 책은 3권이였습니다.

개정된 누리과정 전반적인 해설이 되어 있는 책자이다. 개정누리과정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5개영역에 대한 중요한 요점 정리 되어 있는 책자로 가장 중요하고 이 누리과정 해설서를 먼저 기초로 잘 학습해 둔다면 아래의 실행자료와 이해자료를 이해하기 편하기 때문에 개정된 누리과정 공부하는데 가장 기본 베이스 입니다.
< 해설서의 성격>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이하 ‘해설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교육부 고시 제2019-189호,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9-152호)의 내용을 개정 취지에 근거하여 설명한 자료집이다. 이 해설서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개발되었다.
<해설서의 구성>
• 해설서는 누리과정의 이해, 누리과정의 성격, 총론과 영역별 목표 및 내용 해설, 부록 등으로 구성하였다.
• 누리과정의 이해에서는 국가 수준 교육과정으로서 개정 누리과정의 의미와 주요 개정 내용을 설명하였다.
• 누리과정의 성격에서는 개정 누리과정이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임을 설명하였다.
• 총론에서는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과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 영역별 목표 및 내용에서는 59개 내용을 유아 경험의 실제와 함께 제시하였다.
• 부록에는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과 누리과정 신구 대조표를 제시하였다.
<해설서 및 현장지원 자료의 이해>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는 ‘놀이이해자료’ 및 ‘놀이실행자료’와 함께 보급된다. ‘놀이이해자료’는 해설서에 근거한 다양한 놀이 사례를 제시하여 현장에서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도록 돕는 자료집이다. ‘놀이실행자료’는 해설서에 근거하여 현장에서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어 누리과정의 실천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는
자료집이다. 해설서가 국가가 고시문에 제시한 최소한의 공통성과 일반적인 기준을 설명한 것이라면, ‘놀이이해자료’와 ‘놀이실행자료’는 해설서를 보완하여 각 지역 및 기관, 학급(반) 수준에서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이 자율적으로 운영되는 다양한 사례를 보여 주는 자료집이다

놀이이해자료에서는 아이들에게 놀이를 통해서 어떤 영역을 알 수 있고 교사가 관찰을 할때 어떤 부분을 알 수 있는지 아이들의 놀이 상활을 보여주면서 놀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자료 중심으로 되어 있습니다.
<놀이이해자료 성격>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이해자료는 이번 개정의 핵심인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와 ‘유아의 놀이’에 초점을 두고 있다. 놀이 사례를 통해 배움의 내용, 방식 및 과정을 살펴보고 유아의 놀이에 담긴 의미를 읽어 봄으로써 교사가 놀이를 통한 배움의 가치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본 자료집은 ‘놀이하며 배우는 유능한 유아’와 ‘유아의 놀이’에 주목하고 있다. 이는 놀이가 유아의 유능성에서 시작되어 발전하며, 이러한 놀이를 지원하기 위해 교사는 놀이의 특성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놀이를 지원하는 과정에서 교사는 비로소 놀이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게 된다.
‘놀이이해자료’는 다양한 현장에서 나타나는 3~5세 유아의 놀이 사례를 통해 유아의 놀이 경험과 특성을 개정 누리과정과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교사가 ‘유아가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하였다.
< 놀이이해자료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이 자료집은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의 놀이(제Ⅰ부), 개정 누리과정과 유아 놀이에서 의미 읽기(제Ⅱ부), 놀이에 대해 묻고 답하기(제Ⅲ부)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순서대로 읽을 수도 있으나, 순서 없이 눈길 가는 대로 읽어도 놀이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구성하였다.
▨ 순서 없이 읽는 경우에도 각 부분에서 이야기하고자 하는 놀이의 의미와 가치를 읽어 낼 수 있도록 하였다.
<놀이이해자료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가 놀이에 대한 궁금증이나 의문점을 해결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놀이의 가치에 대해 원내 장학, 동료 장학, 교사 협의 등에서 토론하고 협의할 때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놀이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방법에 관한 사례로 활용할 수 있다.
▨ 유아의 놀이와 누리과정 5개 영역 내용의 연계 방식을 이해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 현장에서 부모에게 놀이의 가치를 교육하거나 부모 협의회를 개최할 때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다른 교사의 목소리를 읽으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개별 교사의 성찰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반면에 놀이 실행자료는 교사는 어떠한 입장을 갖춰야되는지 그리고 동료들간, 원장, 사회관계 등 아이들의 놀이를 실행하기위해서는 어떤 지원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서 교사의 입장에서 설명되어 있는 자료이다.
<「놀이실행자료」의 성격>
이 자료집은 2020년 3월부터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시행되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지원하기 위한 3종의 자료 중 하나이다. 이 자료집의 목적은 교사가 개정 누리과정에 대해 이해하고 실행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놀이실행자료」의 역할>
이 자료집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이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면서 경험할 수 있는 고민이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기존에 유아와 놀이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잘 운영해오던 교사들에게는 운영의 방향성을 확인시켜주고, 다소 교사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해오던 교사들에게는 변화의 방향성을 제시해준다.
<「놀이실행자료」의 활용방안>
▨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 기관은 이 자료집을 바탕으로 개정 누리과정 실행을 위한 준비를 할 수 있다.
▨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이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면서 어려움이나 궁금증이 생길 때 제시된 사례를 참고하여
유아의 놀이를 지원하는 방안을 찾아갈 수 있다.
▨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은 개정 누리과정을 운영하면서 유아, 교사, 학부모, 원장(원감), 지역사회와 협력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놀이실행자료」의 활용방안
▨ 개정 누리과정은 전문성에 기반한 교사의 자율성을 인정한다. 이 자료집은 개별 기관 및 교사가 각자의 상황과
여건 하에서 변화를 시도할 때 생각을 여는 마중물의 역할을 하며 정답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 이 자료집은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사들이 놀이하는 유아의 권리를 이해하고 유능한 유아를 신뢰하며, 변화에
대하여 마음을 열고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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