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놀이지도연구-제 7 장 교육적 놀이

by 끼리이모 2023. 1. 25.

· 교육에서 놀이를 유지시키고자 하는 노력에 작용하는 3가지 요인

발달에 적합한 실제 · 놀이가 발달에 적함한 실제의 심장부에 있으며, 유아기에 있어서 주요 교수방법이 되어야 한다.
구성주의 · 학습이란 유아가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사회적인 과정
자기 조절 ·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타인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며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하는 일련의 능력
· 자기조절을 촉진하는 데 있어 놀이의 내적 동기화 및 협력적 특성이 이상적

. 교육적 놀이의 가치

교육적 놀이의 장점 · 긍정적 정서/자유선택/비실제성: ‘놀이의 가작화’/과정 지향/
학습에의 의미 부여/ 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균형잡기
교육적 놀이의 단점 · 진보상황을 기록하기 힘들다
· 어떤 유아는 힘든 일을 피하려 한다
· 놀이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 교사가 놀이를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 놀이는 부모와의 갈등을 야기한다
교육적 놀이에 대한 찬반 고려 · 교육적 놀이와 오락적 놀이의 균형을 맞춘다
· 교육적 놀이를 도전적으로 만든다
· 놀이를 참평가의 맥락으로 활용한다

. 교육적 놀이의 유형

학업적으로 풍부한 놀이 영역 사회극놀이 영역, 문해 학습 풍부화 방법 등
게임 · 유아의 게임 놀이 4단계
운동 및 개별놀이: 유아가 게임 재료의 속성을 탐색하는 단계
자기 중심적 놀이: 다른 사람의 규칙을 따르려고 노력하기 시작하나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한 단계
초기 협동: 유아가 규칙 준수의 필요성을 알게 되는 단계
규칙 정립: 정교한 규칙체계를 세우는 것을 배우고 규칙에 대한 의견 불일치가 일어날 때, 의견 일치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단계
· 게임을 사용하는 것의 이점
게임에서는 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아로부터 나온다.
게임에서 유아는 자신의 보유한 방략과 목적을 달성할 방법을 고안해 낸다.
게임에서는 유아가 서로 감독하고 수정한다.
모의 활동 · 현실 상황의 모형에 근거하여 그 상황에서 작용하는 원칙들을 가르치도록 설계된 게임
놀이터 활동 · 발달에 적합하며, 놀이의 특징 중 최소한 일부를 충족하는 활동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