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에서 놀이를 유지시키고자 하는 노력에 작용하는 3가지 요인
발달에 적합한 실제 | · 놀이가 발달에 적함한 실제의 심장부에 있으며, 유아기에 있어서 주요 교수방법이 되어야 한다. |
구성주의 | · 학습이란 유아가 경험을 바탕으로 하여 스스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능동적이며 사회적인 과정 |
자기 조절 | · 유아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을 통제하고 타인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며 독립적인 학습자가 되도록 하는 일련의 능력 · 자기조절을 촉진하는 데 있어 놀이의 내적 동기화 및 협력적 특성이 이상적 |
Ⅰ. 교육적 놀이의 가치
교육적 놀이의 장점 | · 긍정적 정서/자유선택/비실제성: ‘놀이의 가작화’/과정 지향/ 학습에의 의미 부여/ 교육기관에서의 생활에 균형잡기 |
교육적 놀이의 단점 | · 진보상황을 기록하기 힘들다 · 어떤 유아는 힘든 일을 피하려 한다 · 놀이에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 교사가 놀이를 활용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 놀이는 부모와의 갈등을 야기한다 |
교육적 놀이에 대한 찬반 고려 | · 교육적 놀이와 오락적 놀이의 균형을 맞춘다 · 교육적 놀이를 도전적으로 만든다 · 놀이를 참평가의 맥락으로 활용한다 |
Ⅱ. 교육적 놀이의 유형
학업적으로 풍부한 놀이 영역 | 사회극놀이 영역, 문해 학습 풍부화 방법 등 |
게임 | · 유아의 게임 놀이 4단계 운동 및 개별놀이: 유아가 게임 재료의 속성을 탐색하는 단계 자기 중심적 놀이: 다른 사람의 규칙을 따르려고 노력하기 시작하나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한 단계 초기 협동: 유아가 규칙 준수의 필요성을 알게 되는 단계 규칙 정립: 정교한 규칙체계를 세우는 것을 배우고 규칙에 대한 의견 불일치가 일어날 때, 의견 일치를 도출해 낼 수 있는 단계 · 게임을 사용하는 것의 이점 게임에서는 하고자 하는 동기가 유아로부터 나온다. 게임에서 유아는 자신의 보유한 방략과 목적을 달성할 방법을 고안해 낸다. 게임에서는 유아가 서로 감독하고 수정한다. |
모의 활동 | · 현실 상황의 모형에 근거하여 그 상황에서 작용하는 원칙들을 가르치도록 설계된 게임 |
놀이터 활동 | · 발달에 적합하며, 놀이의 특징 중 최소한 일부를 충족하는 활동 제공 |
'대학원생활(유교과) > 대학원-유아교육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 개정 표준보육과정(0~2세) 고시문 및 해설서 수정본 (0) | 2025.04.08 |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8 장 교실 놀이의 풍부화: 놀잇감 및 교육과정 (4) | 2023.01.26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6 장 놀이 맥락: 물리적 환경, 사회 생태, 문화 (0) | 2023.01.24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5 장 발달에서의 놀이의 역할 (2) | 2023.01.23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4 장 놀이에서의 다양성과 개인차 (1) | 2023.01.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