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놀이와 발달: 기본적 관찰
· 놀이와 발달의 관계
- 놀이는 단순히 발달을 반영한다/ 놀이는 발달을 강화한다/ 놀이는 발달로 귀착된다.
Ⅱ. 뇌 발달과 놀이
· 양질의 경험이 뇌 발달을 중재하는 것처럼 놀이 경험 또한 뇌 발달을 중재한다.
· 놀이는 뇌 발달의 매개체 중 하나이다.
- 발달의 통합적 특성과 놀이할 때 유아가 매우 활동적이기 때문에 놀이는 감각운동, 사회, 정서, 인지 발달을 매개할 수 있다.
Ⅲ. 문화적 학습과 놀이
· Vygotsky: 발달, 학습, 놀이는 항상 특수한 문화적 맥락에서 나타난다. ex) 세 자매 이야기
Ⅳ. 인지영역
개념발달 | · 연령과 경험이 증가할수록 유아의 개념 지식은 급속도로 증가 – 놀이는 이 과정을 촉진 |
사고와 문제해결 | · 탈중심화: 유아가 놀이역하을 수행하면서 자신의 현실적 정체감을 유지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 · 가역성: 유아가 언제든지 자신의 가상역할에서 실제의 자기자신으로 돌아갈 수 있다고 인식하는 것 |
확산적 사고 | · 가장놀이가 확산적 사고를 배양한다는 근거 - 놀이 동안 유아는 사물 변형과 역할 놀이를 통해 확산적 사고 기술을 연습 - 놀이와 환상에서 감정표현은 유아들에게 정서 내재된 연합망으로 구성된 큰 저장고를 형성하는데 도움 - 가장놀이는 유아들이 몰입경험에 푹 빠져 놀이에 강하게 몰입하여 창의적으로 아이디어를 연합하도록 자극 |
마음의 이론 | · Leslie(1987): 마음이론은 자신과 타인의 정신 세계에 관한 내재적이며 일상적인 인식이다. 이는 지식과 믿음을 이해하고 자신의 지식, 믿음과는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 Smith: 가장놀이가 유아의 마음이론(ToM)을 촉진하는 도구 - 가장놀이와 마음이론은 비영장류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 가장놀이와 마음이론은 모든 인간사회에서 나타난다. - 2-6세 유아 가장놀이의 발달과정과 마음이론의 발달과정은 유사하다. - 자폐유아에게서는 가장놀이와 마음이론이 지연되거나 나타나지 않는다. - 가장놀이는 정신적 상태에 대한 특성을 획득하는 연습을 제공하는데, 이는 마음의 이론 발달에 중요하다. |
언어와 문해영역 | · 놀이는 구어 획득과 관련 · 가장놀이와 언어 모두 상징적 표상을 포함 · 놀이에서 언어적 요구가 강하므로 유아로 하여금 언어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자극 - 탈맥락화된 언어 · Piaget의 상징적 표상 강조, Vygotsky 사회적 상호작용관점과 근접발달영역으로 관심 이동 · Bronfenbrenner: 사람-환경의 역동적인 기본 개념, 즉 개인은 환경에 영향을 주며 또한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는 견해 수용 - 놀이는 가까운 혹은 먼 환경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개인의 의도에 의해 제기되는 활동의 체계로 간주 |
사회 영역 | · 사회적 환경은 유아들의 놀이에 영향을 주고, 놀이는 유아들이 사회적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는 중요한 맥락으로서 작용 · 집단 놀이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능력중에서 기본능력은 놀이의 규칙을 이해하는 능력 · 거친 신체놀이는 유아의 사회 인지 능력 및 인기도와 정적 상관 |
정서 영역 | 1) 정서 조절 · 정서 조절은 유아의 첫 생일이 가까워짐에 따라 나타나기 시작하는 억제 통제를 포함 · 놀이는 유아의 통제하에 있고 도전과 정서 수준은 적합한 수준에서 경험→ 적저하게 정서를 통제하고 부적절하게 행동하고자 하는 충동을 통제할 기회 · 사회 놀이 동안에 또래 수용은 이러한 정서적 통제를 조건으로 하며, 자기 조절 놀이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내적 심상, 언어 및 혼잣말의 도움을 받음 2) 대처와 적응 유연성 · 놀이는 자아 수행력의 매개체이며, 놀이와 환상은 유아들이 환경에 대해 좀 더 강력해지고 숙달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자율성, 정서성, 가정적 사고는 적응유연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특징 |
'대학원생활(유교과) > 대학원-유아교육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놀이지도연구-제 7 장 교육적 놀이 (0) | 2023.01.25 |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6 장 놀이 맥락: 물리적 환경, 사회 생태, 문화 (0) | 2023.01.24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4 장 놀이에서의 다양성과 개인차 (1) | 2023.01.22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3 장 놀이 발달과 평가: 출생에서 8세까지 (0) | 2023.01.21 |
유아놀이 지도 연구-제 2 장 놀이이론 (6) | 2023.0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