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놀이에 대한 문화적·맥락적 접근
맥락의 의미 | · 맥락의 의미: 주변환경/ 특정한 행동 또는 사태에 관한 전체적인 상황 ·Bronfenbrenner 생태학적 접근 - 미시체계: 특정한 물리적·물질적 특징을 가지고 주어진 장면에서 개인이 발달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활동, 역할 및 대인관계의 형태 - 중간체계: 가정, 학교, 이웃 간의 관계처럼 미시체계 간의 상호관련성 - 외체계: 개인이 삶을 영위하는 즉각적인 장면에서의 과정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둘 이상 장면 간에 일어난 결합과 과정 - 거시체계: 문화적 규범과 가치, 경제, 정치와 같은 거시체 |
맥락에서의 놀이 연구를 위한 지침 | · 문화적인 지역사회의 경제적 구조는 지역사회의 유아를 위한 활동의 한 유형으로서 놀이 기회의 가용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 문화적인 지역사회 내부의 성인이 놀이에 기여하는 의미와 중요성을 조명할 필요할 있다. · 연구는 놀이에 대한 성인의 가치가 유아에게 어떻게 전달되는지 조명할 필요가 있다. · 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놀이에서 그들의 세계를 표상하는 방법을 조사할 필요가 있다. · 연구자들은 문화적 맥락에서 유아의 놀이를 규명하기 위해 간학문적 사고와 다양한 연구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놀이- 환경 관계의 일반모형 | P. 197 그림6.1 |
Ⅱ. 물리적 환경
지리와 기후 | · 기후는 놀이(특히 실외놀이)에 영향을 줌 |
이웃과 지역사회 | · 산책로/도시개발안/유아배려토지개발/소음이 적은 교통 |
공간: 일반적인 고려사항 | · Jim Greenman ‘유아가 필요로 하는 것’ - 경험이 풍부한 장소/ 놀이가 풍부한 장소/ 교수 방법이 풍부한 장소/ 사람들과 함께하는 장소/ 의미있는 장소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공간과 실내 설계 | (1) 유아의 놀이 공간 · 유아교육프로그램은 유아의 성장, 발달, 학습을 최적화 하는 공간 제공 (2) 놀이환경구성 - 모든 유아가 사용하기에 충분한 놀잇감/ 놀잇감 선택과 정리의 용이/ 충분한 공간/ 혼잡스러움의 허용/ 소음의 허용/ 감독의 용이/ 비교적 청결 유지가 용이/ 변화와 다양성 |
학습 영역 | ·미술영역/음악영역/극놀이영역/블록영역/수조작영역/문해영역/목공영역/계단식 이층 구조물/ 컴퓨터 영역/ 모래물놀이탁자/ 테이블놀이 영역/ 과학영역 |
Ⅲ. 사회 생태와 놀이
가족의 역동성 | · 부모와 자녀 간의 상호작용은 자녀가 성장하여 한 인격체를 형성하는 데 지속적인 효과 · 몰입: 최적의 경험을 촉진하는 가족 맥락 · 자기 목적적인 가족 맥락의 특징 - 기대의 명료성, 현재에 초점 두기, 유아에게 선택권 부여하기, 유아 신뢰하기, 유아에게 도전 부여하기 |
부모의 영향 | · 유아들은 부모- 자녀 놀이로부터 유아의 언어, 상징표상, 탐색행동, 부모에 대한 애착과 사회적 관계의 긍정적인 효과 |
형제 자매의 영향 | · 형제 자매 관계는 가족을 역동적이게 하고 유아의 놀이에 영향 · 성과 출생 순위는 형제 자매의 놀이 방법에 대하여 생각할 때 고려되어야 함. · 부모-자녀 놀이뿐 아니라 형제자매 놀이에서도 문화적인 차이 |
Ⅳ. 놀이와 문화
문화와 놀이 | · 동물도 놀이를 한다 · 문화는 그렇게 다른가? : 고맥락 문화와 저맥락 문화 · 놀이는 보편적인가 또는 문화적인가? |
놀이의 문화적 영향 | · 특정한 문화에서 놀이와 관련 행동을 기술하는 연구 · 유아의 놀이를 다른 나라와 비교하는 연구 · 새로운 문화에서 유아원 또는 보육프로그램에 다니고 있는 이민 온 유아들의 놀이에 대한 연구 |
Ⅴ. 교육적 적용
부모의 참여 | · 부모의 참여를 환영하고 그들과의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훌륭한 다민족적 조망수용능력을 촉진 |
교육과정에의 적용 | · 교사가 다양성을 수용하기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시상의 변화가 필요 ·다문화적인 유아교육은 프로그램을 통해 놀이를 통합하며, 그 자체가 다문화주의 · 놀이, 문화, 교육과정은 자유놀이와 구조화된 놀이를 포함하는 수많은 방법으로 통합 · 교사는 자유놀이 동안 다문화적 능력과 태도를 증진시킬 필요가 있을 때마다 개입할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 · 반편견 교육 |
'대학원생활(유교과) > 대학원-유아교육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8 장 교실 놀이의 풍부화: 놀잇감 및 교육과정 (4) | 2023.01.26 |
---|---|
유아놀이지도연구-제 7 장 교육적 놀이 (0) | 2023.01.25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5 장 발달에서의 놀이의 역할 (2) | 2023.01.23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4 장 놀이에서의 다양성과 개인차 (1) | 2023.01.22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3 장 놀이 발달과 평가: 출생에서 8세까지 (0) | 2023.0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