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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 6 유아교육 프로그램 (1)

by 끼리이모 2022.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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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유아교육 프로그램 (1) 관련해서 요약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생각해보기>

원장의 설립 이념으로 원에서 추구하는 운영 형식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리고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은 비슷하면서 조금씩 다릅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서 나만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기를 생각해 봅시다.

과연 나는 어떠한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 싶은지?

 

 

CHAPTER 06. 유아교육 프로그램
< 프로젝트 접근법 >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유래
- 1920년대 미국, ‘듀이, 킬패트릭’에 의해 시작, 1960년대 ‘열린교육’으로 발전
- 1990년대에 다시 들어와 ‘캐츠, 차드’에 의해 재소개
- 목적 : 유아들의 생활 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반영)
- 목표 : 지식과 기술의 획득 및 성향과 감정의 배양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제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방법
- Katz & Chard :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 Katz :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학습하는 데 초점을 둔다.
- Gardner : 프로젝트에서 공동 연구는 각 유아들이 특정 분야에 지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줌으로써 모두에게 의미 있는 활동이 될 수 있다.
- Vygosky : 유아들은 협동학습을 전개하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각 분야의 보다 능력 있는 또래들에게
배울 수 있다.
- Berk : 프로젝트를 하는 동안 교사는 유아들에게 적절하고도 민감한 “비계설정”을 해주어 사고를 육성해
줄 수 있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 목표
- Katz &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목적 : “어린이의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
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 주는 것”
- 교육 목표 : 지식, 기술, 성향, 감정을 배양하는 것
3) 프로젝트 주제 선정하기
-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교사가 학급 유아들에게 적합한 주제를 직접 선정
: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친숙한 경험, 필요한 것, 흥미를 보이는 것, 주변의 자료, 현장 경험의 가능
성’을 알기 위해 유아를 끊임없이 관찰하고 탐색해야 한다.
- 어떤 활동들을 어떻게 전개해 나갈지에 대해 유아들과 함께 의논해야 한다.
- 이상적인 주제의 선정은 유아의 흥미, 교사의 가치판단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 유아의 흥미 중 가치가 있는 주제를 선택하기 위하여교사회의나 학교에서 인정하는 분명한 준거 필요
(p.204 참고)
4) 프로젝트의 실행 및 소요시간
- 1단계 : 계획 및 시작
- 2단계 : 탐색과 표상활동
- 3단계 : 마무리, 전시 및 평가
- 소요시간 : 일정하지 않다. 1단계나 3단계보다는 2단계를 수행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한다. 교사
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유아들의 반응을 세심하게 관찰하여 적절한 연구기간이 배당되도
록 조절해야 한다.
3. 프로젝트 접근법과 관련된 논의점
1) 주제 선정방법의 교육적 의의 : 효율적 학습
① 유아들에게 친숙한 주제 및 활동은 능동적 참여를 도모하고 이해력을 신장시켜 주기 때문에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② 유아들에게 흥미 있는 주제는 내적 동기를 유발시키므로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③ 구체물을 가지고 활동함으로써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④ 다양한 표상활동을 통해 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2)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의 위치 : 보완적 기능
- 프로젝트는 기존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이 아니라 보완적 기능을 한다.
-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교사와 유아들이 협의하여 계획과 목적을 세우고 이에 기초하여 모든 활동을 진행한
다.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위해 교사와 유아들이 세운 계획에 기초하여 활동이 전개)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 말라구찌에 의하여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3개월~6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아교육 프로그램
- 레지오 에밀리아 시는 풍부한 재정을 기반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높은 수준의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고,
지역사회 주민 모두가 협력하여 새로운 교육적 시도를 하는 가운데 이 접근법이 탄생
-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자들은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으로 초점을 두고 유아들의 지적 발달을 유도하는 매우
독특하고 혁신적인 교육방법을 발전, 유아들의 상징적 언어의 사용을 강조
1. 사회·문화·역사적 배경 (p.208~209 참고)
2.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의 특징
1) 이론적 배경
- 어린이 교육에 헌신한 교사와 부모들의 영감과 교육적인 직관으로 시작
→ 교사의 개인적 철학, 직관, 경험이 반영되고, 교사가 자신이 속한 특수한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자신이 가르치는 구체적인 집단의 어린이, 학부모, 동료교사, 지역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된
교육체제
- 듀이, 피아제, 비고츠키, 가드너, 브론펜브레너 등의 이론에 의하여 영향을 받음
- 핵심개념 : 상호관계에 의거한 교육, 가설적 이론 및 반영적 사고, 협상을 통한 지식의 공동구성
2) 교육과정의 운영
① 발현적 교육과정
: 유아의 흥미와 교육적 가치를 기초로 무엇을 배우고 학습하고 경험할 것인가가 지속적으로 정해지는 것
- 현대적 해석 : 교사가 교육과정 주제와 프로젝트를 정하는 과정에 더욱 강조점을 둠으로써 프로젝트 접
근법과 관련된 원리로 확장. 따라서 핵심과제는 교사들의 관심과 유아들의 흥미 사이의 공
유 영역을 알아내는 것
② 학습 도구로서의 프로젝트
- 교사는 아동이 표현한 ‘백 가지 언어’를 기초로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 유아들에게 교육적으로 가치
가 있는 것, 그리고 사회적·문화적 맥락에서 의미 있는 것인 무엇인가를 고려하여 어린이들이 무엇을 배우
고, 경험하게 하고, 표현하게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 레지오 프로젝트를 실시할 때는 보통 3~4명으로 구성된 소집단의 유아들이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장·단기
프로젝틀르 실시한다.
③ 유아들의 수많은 언어
- 유아들이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면서 주제에 대한 탐구를 하는 동안, 유아들은 그림, 조각 상상놀이, 쓰기
등을 포함한 다양한 형태의 상징 언어로 자신들이 이해한 것을 묘사해 보도록 격려받는다.
④ 하루의 일과
- 보통 월요일~금요일 오전 8시부터 오후 4시까지 운영. 부모의 사정에 따라 오전 7시 30분부터 8시까지
그리고 오후 4시부터 6시20분까지 각 기관에서 유아들을 보호하기도 한다.
- 오전 중에는 학급 전체 모임, 자유선택활동, 프로젝트 등을 하며 12시경 점심을 먹는다.
- 오후에는 낮잠(1~3시)을 잔 후 간식을 먹고 자유그림을 그리거나 이야기 나누기 등을 하고, 귀가 준비를
한다.
⑤ 표상활동의 강조
- 교사는 아동들의 표상활동을 보고 현재 수준 및 이론을 파악할 수 있고, 아동에게 표상활동은 자신의 이
론을 정립하거나 자신의 이론을 정립하거나 자신의 이론의 모순점을 깨닫는 기회가 되며, 상호작용하는
소집단 내에서는 토론을 할 때 사용할 구체적 실증자료로 활용된다.
⑥ 기록작업
- 교사탐구를 위한 지지로서의 기록화 → 유아재평가,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관한 의문 해소,
다음 교육과정을 계획하는 데의 근거
- 아이들에 대한 반응의 형태로서의 기록화 → 작업 전시의 형태
- 가족과 지역사회의 연결도구로서의 기록화 → 포트폴리오와 다이어리의 형태
3) 물리적 환경
- 교육철학, 교육이론, 교육내용이 최대한 실현될 수 있도록 구성
- 유아교육기관의 환경은 공통적으로 건물의 어느 곳에서나 직접 연결되는 중앙공용 공간(피아자)이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으며, 4면을 따라 아뜰리에, 활동실, 각 학급별 미니 아뜰리에, 그리고 화장실이나 부엌 같은
부대시설이 배치되어 있는데 문을 통해 모두 연결되어 있다.

4) 학급의 구성
- 한 학급은 동일연령의 유아들로 구성되나 최근에는 혼합연령으로 구성되는 경우도 증가
- 한 한급에 보통 25명 내외의 유아와 2명의 교사로 구성
- 특수 아동이 있는 학급은 1명의 일반 교사가 더해져 26명 유아와 3명의 교사로 구성
5) 교사
- 교사가 유아를 이해하려고 장기간 노력하는 것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핵심 요소
- 레지오 에밀리아의 교육체제에서 일하는 사람 : 페다고지스타, 교사, 아뜰리에리스타
① 페다고지스타 : 한 명이 세 개의 유치원을 담당
② 교사 : 2명의 교사가 팀이 되어 학급을 3년간 담당. 동반자, 양육자, 안내자의 역할
③ 아뜰리에리스타 : 예술 분야를 전공한 교사.
6)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과 부모의 참여
- 레지오 에밀리아는 부모와 지역사회의 참여를 교육의 필수조건으로 생각
- 학교-도시 위원회가 학교를 민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형성

< 발도르프 유아교육 접근법 >
- 오스트리아 출신 ‘슈타이너’의 사상적 기초인 인지학에 바탕을 둠.
- 1919년 슈투트가르트에 최초의 발도르프 학교를 설립
1. 교육의 목적
- 자유와 통합을 목적
- 발도르프 교육의 기본인 인지학에서는 영유아를 ‘신체, 영혼, 정신의 통합체’로 조화롭고 자유로운 존재라는
이미지를 기본으로 교육과정을 전개
-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인간중심의 전인 아동을 교육의 목적으로 하여 손과 심장, 머리의 조화롭고 균형 잡힌
발달을 실현하고자 함. → 아동을 존중하는 마음을 가지고, 사랑으로 아동을 가르치며, 아동이 자유 속에서
성장하도록 하는 것을 중요한 원칙으로 함.
2. 교육의 단계
- 슈타이너는 유아들이 스스로 배우고 생각하는 것을 가르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여기며 학습에 대한 적절
한 단계가 있음을 알고 적기교육이 중요하다고 믿었다. → 인간의 성장과정 3단계(유아기, 아동기, 청년기)로
제시(특히 영유아 및 아동이 속한 전반부를 7년씩 3단계로 나눔)
3. 교육의 원리
1)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리듬의 원리
- 인간의 전체적인 삶은 신체적·정신적 리듬을 타고 이루어지므로 인간은 이러한 규칙적인 리듬을 통해 삶의
원리를 배움 → 유아의 경우는 다양한 인간의 리듬을 스스로 만들 수가 없으므로 반복적인 일상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 함께 모여서 하는 활동(들숨: 식사시간, 이야기 듣기, 낮잠 자는 시간 등), 개별적으로 할 수 있는 활동(날
숨 : 정리정돈, 자유놀이, 바깥놀이, 나들이 시간 등) → 조화롭게 구성
2) 모방과 본보기의 원리
- 유아의 모방 능력은 유아 내부에 있는 자유의 표현으로 유아가 주변 인물들 속에서 비교할 수 있는 것을
인지한 경우에 개발된다.
- 어른과 유아는 모방과 본보기를 통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상호 교류를 하며 만남을 이룬다.
3) 질서의 원리
- 유아는 질서를 통해 주위 환경에 있는 사물을 익히고 인간관계를 알아가면서 세상에 대한 안정감과 신뢰를
쌓는다.
- 공간의 질서를 통해 유아는 정리된 공간에서 창의적인 활동에 몰두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므로 공간적 질
서를 갖춘 환경을 교육과정을 운영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 시간에 대한 질서는 하루일과, 일주일, 한 달, 일 년을 주기로 규칙적으로 운영되어야 한다.
- 영혼의 질서는 유아가 감정과 내면적으로 자기 세계를 형성하려는 동기 속에서 타인과의 평온한 만남을 통
해 외부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한다.
4. 교육의 내용
1) 예술교육 : 슈타이너에 의하면 예술은 유아의 정신과 영혼과 신체를 조화롭게 해줄 수 있는 것으로 전인교
육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조각과 회화, 음악과 시, 오이리트미 등 다양한 예술교육을 실시
해야 한다고 말한다. (p.221~222 참고)
2) 스토리텔링 : 유아는 지난 일주일 동안의 주제에 관한 이야기를 반복적으로 들으며 질문하고 상상하고 그
내용에 관하여 그림, 글, 인형극 등으로 표현한다. 교사는 유아들이 지은 이야기를 다시 들려
준다.
5. 교사의 역할
- 발도르프 교육에서는 자기 수양 혹은 자기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동시에 영혼과 정신과 신체를 통합
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교사를 필요로 한다. → 사상가, 예술가, 과학자, 시인, 환경가, 음악가의 역할을 모두
감당해야 한다.
6. 환경구성 및 교육방법
- 발도르프 유아교육기관은 지붕, 교실, 복도 등이 곡선 구조로 되어 자연을 닮아 있다.
- 실외 놀이터는 모래밭, 나무 오두막, 고목 그루터기 등이 있고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미끄럼틀, 그네 정글짐
등은 없다.
- 반일제를 원칙으로 혼합연령 집단으로 구성된 학급
- 한 담임 교사가 3년 정도 같은 반을 맡는 담임연임제를 실시

7. 가족과의 관계 설립하기
1) 발도프르 교육과 가족의 연계
- 유아와 함께 놀이하는 부모의 역할에 가장 큰 가치를 둔고, 교사와 부모는 유아의 전인 발달을 위한 파트
너가 되어야 한다.
2) 부모와 교사의 역할
- 부모는 가정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발달의 중요한 측면을 관찰하고, 교사는 발도르프의 목표에 대해 부모에
게 알려 주며 교육할 필요가 있다.
3) 가정과 비슷한 환경 제공
- 발도르프 교사들은 중요한 방법으로 영아기, 걸음마기, 유아기에 영유아에게 제공되었던 환경에 대하여 정
보를 얻기 위해 입학 전에 가정 방문을 한다. 왜냐하면 유아의 가정에서의 삶을 아는 것은 교실에서 무엇
을 하는지에 대해 아는 것 만큼 중요하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