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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 7 유아교육 놀이(1)

by 끼리이모 2022.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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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의 개론 챕터 7

유아교육의 놀이 (1) 부분의 요약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이 파트는 개인적으로 너무 재밌게 챕터다. 지금 조카 태오가 한창 놀이의 시작을 배우고 있을 시기라서

이 유아교육놀이 챕터 부분을 더 유심히 공부하게 되었고 태오에게 지금 시기에 해줘야되는 것은 무엇인지 관심을 갖고 집중을 하고 공부를 하게 되었다.

 

이번 챕터에서 생각해봐야되는 주제는 총 4가지를 생각해보자

 

'인강에 대해서 관심을 갖기'

'학습의 효율성을 위한 왜 유아들에게 놀이라는 것을 강조하는 것일까?'

'놀이란게 최적의 방법인가?'

'무언가를 배우고 싶은게 있는가?'

 

CHAPTER 07. 유아교육과 놀이

역사적으로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 등의 유아교육 선구자들은 놀이를 중심으로 한 유아교육을 주장하였다.

-1920~30년대 : 아동연구 운동과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놀이 중심 교육을 보다 더 가속화 시켰다.

-1960년대 : ‘탐구 중심의 과학새 수학등의 교육과정이 놀이 중심 교수전략을 강조하였다.

-1970년대 후반 ~1980년대 초 : 미국 교육계에서 성행했던 기본으로 돌아가자는 운동에 힘입어 놀이 중시 교육이 쇠퇴하였다.

-놀이는 구성주의 교육에 중요한 요소 구성주의 모델에 의하면 학습은 경험에 기초하여 자신의 이해를 형성해 나가는 -능동적인 사회적 과정이고, 놀이활동은 능동적인 사회적 학습이 일어나게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유아교육에서 놀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 놀이가 영유아의 생활일 뿐만 아니라 학습이라는 믿음 때문이다.

1. 놀이의 특성 및 중요성

   1)놀이가 무엇인지를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놀이라는 용어의 개념을 알기 위해서는 놀이와 놀이가 아닌 행동을 서로 대비시켜 보는 것이 문제 해결의 지름길이다. 놀이

- 놀이가 아닌 것과 구분되는 중요한 놀이의 특성

놀이는 재미있고 즐거운 것이다.

놀이는 자발적인 것이다.

놀이는 상상적 측면이 강하다.

놀이는 행동의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시된다.

놀이는 외부에서 부과된 규칙의 구속을 받지 않는다.

놀이는 놀이자의 능동적 참여를 요구한다.

종합해 보면, 놀이는 영유아가 즐겁고 흥미롭게 행하는 활동이며,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기

동기화와 능력감을 발전시켜 나가는 데 도움을 주는 활동이다. 따라서 영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가장 자연

스러운 행동이고 영유아의 생활 그 자체라고 볼 수 있다.

2) 놀이의 중요성

- 영유아는 그림7-1(p.233)에서와 같이 놀이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언어·신체·정서·인지발달이 이루어진다.

- 영유아는 언어적인 가르침보다 놀이를 통해서 훨씬 쉽게 새로운 지식을 얻는다.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느끼게 한다.

사고력과 창의력을 길러준다.

언어능력을 길러 준다.

또래와 어울리게 한다.

부정적인 감정을 자연스럽게 해소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영유아는 놀이를 함으로써 신체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지적으로 성장하며,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사회적

으로 다른 사람과 잘 어울리게 된다. 영유아는 놀이를 통해 자신뿐 아니라 자기 주변 세계를 가장 자연스

러운 방법으로 이해하게 된다. 궁극적으로 놀이는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을 돕는다. 따라서 놀이 중심 학습

방법은 유아교육의 중요한 교육원리로 간주 된다.

 

2. 놀이 이론

1) 고전적 놀이 이론

잉여 에너지 이론(Surplus energy theory)

- 쉴러는 놀이를 잉여 에너지가 목적 없이 소비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스펜서 역시 놀이는 잉여 에너지

의 발산이라고 주장

휴식 이론(Relaxation theory)

- 라자러스는 인간이 활동을 함으로써 생기는 피로감을 풀고 휴식을 하고 싶을 때 놀이를 한다고 주장

반복 이론(Recapitulation theory)

- 홀은 영유아기의 놀이는 인류의 진화과정이 재현되어 나타나는 것이며, 이전의 역사가 반복적으로 타나타

는 것이라고 주장

연습 이론(Practice theory)

- 그루스는 놀이가 성인기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연습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주장

2) 현대적 놀이 이론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현대 심리학의 영향을 받아 놀이 이론은 보다 체계적인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대표적인

현대적 놀이 이론으로는 정신분석 이론인지 발달 이론이 있다.

정신분석 이론 (Psychoanalytic theory)

- 정신분석은 영유아의 정신세계와 자아의 기능을 놀이와 관련지어 해석하는 입장 프로이드, 에릭슨

- 프로이드 : “영유아는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내적 충동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놀이를 한다.”

· 영유아는 욕구에 대한 성취감과 쾌의 감정을 놀이를 통해 표현한다.

· 놀이는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불안, 갈등과 불만을 해소시키는 수단이 된다.

· 놀이는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거나 장애가 있는 영유아가 가질 수 있는 질투, 분노, 욕구불만, 불안, 긴장

감 같은 불쾌한 정서를 감소시켜 주어 정서적 문제의 치료도 가능하다.

- 에릭슨 : 놀이의 동기를 주관적으로 해석하는 정신분석 이론의 결점을 보완하여, “놀이가 주위 상황과 내

적인 자아의 통합게 기여한다.”고 하였다.

· 놀이는 영유아가 자발성과 책임감을 계발시키고 자신의 역할을 익혀 자아 발달의 기회를 가지는 데 중

요한 역할을 한다.

인지이론(Cognitive theory)

- 영유아의 지적 발달에 있어서 놀이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하는 이론

- 영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이 세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매개체일 뿐만 아니라 인지 발달의 지표 또

는 부산물이다.

- 피아제 : 영유아의 지적 발달이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유아의 연령 인지 발달단계 놀이 유형
출생 ~ 2 감각운동기 연습놀이 / 기능놀이
2 ~ 7 전조작기 상징놀이
7 ~ 11 구체적 조작기 규칙 있는 게임

(*동화 : 기본 도식을 적용하는 것 *조절 : 나의 도식을 변형시키는 것(새로운 도식))

- 스밀란스키 : 피아제의 이론을 기초로 하여 놀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분류하였다.

· 놀이는 기능놀이, 구성놀이, 상징놀이 및 규칙이 있는 게임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주장

· 영유아기에 상징놀이가 많이 나타난다고 보았으며 상징놀이의 가장 발달된 형태를 사회극놀이라고 한다

- 비고츠키 : 인지발달에 미치는 놀이의 역할을 피아제보다 훨씬 더 적극적으로 지지했다.

· 어린 영유아들은 특정 사물과 그 의미를 분리하여 사고할 수 없으므로 추상적 사고가 불가능하다.

- 브루너, 스톤 스미스 등 : 놀이가 영유아의 창의성과 사고의 융통성을 촉진시킨다고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