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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3 유아교육사상(1)

by 끼리이모 2022.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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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째 수업 3챕터 유아교육사상

 

이 수업에서 생각을 해봐야되는 질문 몇가지는 적어본다.

 

1. 플라톤은 소수의 엘리트가 다수의 군중을 다스린다는 의견에 대해서 민주주의와 비교했을때 어떤 제도가 좋은지 장단점을 생각해보자

 

2. 인간이란 무엇일까?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자.

 

3. 인간은 루소, 로크, 홉스 어떠한 사상에 부합하는지 생각해보자

 

위 3가지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갖었다. 나의 생각과 다른분들의 생각을 나누면서 생각의 폭이 넒어지는 수이였다.앞으로 남은 3일 수업이 기대가 된다.

 

CHAPTER 03 유아교육사상

1. 서양의 유아교육사상
1)플라톤
플라톤은 “초기는 무슨 일이든지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특별히 어리고 부드러운 사물일 경우
에는 이때 그 사물의 특성이 형성된다.”고 인간 발달에 있어서 유아기의 중요성을 언급하였
다. 그는 어떠한 경우에도 유아를 강제로 학습시켜서는 안 되며 유아의 자연스러운 성향과 미
덕이 나타나는 놀이 형태를 취할 것을 제안하였다. 유아기는 정신과 성격이 형성되는 시기로
서 들려주는 동화는 정신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음악교육의 중요성과 체
육교육의 필요성도 주장하였다. 플라톤은 덕성의 교육시기를 유아기에 두고 있다.
2)아리스토텔레스
아리스토텔레스는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을 사람들이 행복한 삶을 영위하는 것이며 행복은 교
육을 통하여 획득될 수 있다고 본다. 그는 유아기에 미덕과 행복을 추구하는 좋은 습관을 지
니도록 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좋은 습관을 형성 시켜 주기 위해서는 어떠한 공부나 강제적
훈련을 시켜서는 안 된다고 보았다. 특히 유아교육의 중요성과 교육 방법에 대하여는 유아의
발달단계를 잘 살펴서 효과적으로 실시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3)아우구스티누스
아우구스티누스는 기독교 신앙의 종교관을 아동에게도 적용하여 끊임없이 감독하고 훈육하는
것이 좋은 교육방법으로 보았다. 유아기를 인생의 뚜렷한 발달단계로 인정하지 않았고 유아기
는 효과적인 교육을 할 시기가 아니라고 여겼다.
4)코메니우스
코메니우스는 체계적 교육학 저서인 ‘대교수학’을 저술하였으며 인간 교육기간을 유아기, 아동
기, 소년기, 청년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 교육내용을 제시하였다. 시청각 교육의 효시로 평가되
는 그의 저서 ‘세계도회’는 세계 최초의 그림을 이용한 교수방법을 적용한 것이었으며, 그의
교육사상은 중세적 사상의 테두리를 벗어나지 못한 점이 있으나 진보적인 교육 사상가로서 과
학적인 교수방법, 직관적 교수법, 시청각을 이용한 교육방법, 인간의 마음에 초점을 든 자연주
의 혹은 자유주의 교육원리 등은 후세의 유아교육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5)로크
로크의 ‘백지설’은 인간의 정신세계를 아무것도 그려 있지 않은 백지 상태로 보는 것으로 그
의 교육론의 출발점이 된다. 그의 아동관은 후천적인 교육의 역할을 강조하여 학습에서 물리
적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의 교육사상은 ‘건전한 신체에 선전한 정신이 깃든다’
는 말로 표현되는 심신의 조화적인 발달을 목적으로 한 점, 그리고 훈육을 중요시하면서도 어
린이의 자주성을 존중한 점 등 새롭고 진보적인 면이 있다. 그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는
인간을 생생한 현실 속에서 파악한 점 그리고 풍부한 경험의 실재를 통해서 교육현상을 설명
한 점에 있다.
6)루소
루소는 어린이 고유의 발달 단계에 대한 이해 및 존중이 필요하가도 봤다. 이러한 면에서 그
는 어린이의 발견자이고 아동존중사상의 주장차이다. 그의 교육사상은 자연성을 존중하고 인
간의 도덕성을 자연에서 이끌어 내려고 하였다. 어린이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발적인 성장과

자유로운 활동을 보장하며 경험을 중시하는 자연주의 교육방법은 페스탈로찌와 프뢰벨의 교육
실천을 발전되었다.
7)페스탈로찌
페스탈로찌는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는데 ‘인간의 가정적인 관계가 자연의 최초이며
동시에 가장 우수한 관계이다.’라고 표현하였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에 기초한 그의 교육
관은 ‘자연에 따르는 교육’이 그의 교육사상의 핵심이다. 그의 사상은 우리가 신의 아들이라는
것과 이런 진이에 대한 신앙이 이 세상 모든 행복의 기초라는 종교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다.
8)프뢰벨
(1)프뢰벨의 교육원리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그의 저서 ‘인간교육’을 통해 살필 수 있다. 그는 교육의 목표를 절대적
이고 전지전능한 창조주인 신의 존재를 받아들이고 인간이 자신의 본질인 신성을 깨닫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어린이의 신성은 놀이를 통하여 나타난다고 보았으며 놀이를 인간 발달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보았다.
(2)유치원 교육과정
최초의 유아교육기관인 프뢰벨의 유치원의 핵심 교육과정은 ‘은물’과 ‘작업 중심’의 놀이활동
이었다. 교육목표를 실현할 수 있는 열가지 종류의 이상적인 놀잇감을 고안하고 어린이의 창
조적 충동을 고무시킬 수 있는 ‘은물’이라고 칭했으며 구체적인 자료를 가지고 작업활동을 한
다는 교육적 의의를 찾을 수 있는 작업을 고안하였다.
9)몬테소리
몬테소리는 스스로 성장하고자 하는 내적 생명력을 가지고 있는 자유로운 존재라는 새로운 아
동관을 통해 유아는 민감기와 흡수하는 정신이라는 내적인 특성을 바탕으로 자연적인 법칙에
따라 정신이 발달한다고 보았다. 그는 자유와 자기 활동의 원리를 통해 자기 수정적 교구를
개발하였으며 감각교육을 중시하고 준비된 환경이 아동에게 자양분을 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교사에 의해 준비된 환경은 교육의 목적 달성을 위한 전제적 조건이며 중요한 요인으로 보았
다. 따라서 환경을 정비하고 교재를 준비하는 교사의 역할은 가장 중요하다고 한다.
10)듀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의 원리는 역동적인 경험과정을 중요시했기에 교육이란 성장이며 생활자
체라고 본다. 때문에 교사는 새로운 경험을 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자극을 선택하는 역할을
감당하여 교육과정에서 아동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작용과 변화 그리고
계속성이라는 교육의 원리를 제기한 듀이의 교육사상은 유아교육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듀
이는 프로벨과는 달리 유아교육과정은 교사에 의하여 미리 계획되어지는 것이 아니고 유아의
개인적 흥미나 관심에서 선정, 조직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단원학습, 흥미 영역의 개념이 강조
된 것은 그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영향이라 하겠다.

 

2. 우리나라 유아교육사상

서양의 교육사상의 기본 바탕-> 기독교라는 종교적 흐름속에서 발달

동양의 교육사상의 기본 바탕-> 불교, 유교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영향을 주었고 고려시대 이전-> 불교/조선시대->유교

중심시사상으로 인간관,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1) 불교 아동관

아동은 자유방임되거나 방치되어야 할 존재가 아니며 그 아동에 대한 보호와 교도와 책임을 일차적으로 부모에 있다

-> 부모의 마음 가짐 강조

아동은 축소된 성인이 아니고 성인도 본받을 점이 있는 순수한 존재 -> 아동의 놀이나 장난을 인간형성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1-2) 불교의교육의원리

불교 교육관의 특색은 결과보다 원인을 중시

불교에서 제시하는 교육의과정은 아동과 교사가 맡은 역할을 잘 수해야 함을 강조한다

"병아리는 달걀 속에서 그리고 어미 닭은 밖에서 껍질을 쫀다. 안과 밖에서 쪼는 일이 적절한 식에 동시에 이루어지면 병아리는 새 생명으로 탄생한다"

-> 교사의 인내와 현명함 요구

아동에게 깨달음을 적기라고 판단되는 시점에 자극을 주어야한다.

 

2-1) 유교 아동관

유교는 종교의 성격보다 윤리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유가 또 유학이라고함 유학에서 아동은 소아와 같은 말로 성인에 대조되는 의미미며 법률적으로 20세에 달하지 않은 미성년자로 판단능력이 무능하며 혼인을 하지 않는 사람을 의미한다

교육을 통하여 인간이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성품을 잘 보존하고 기르도록 하며이를 통해 성인구자가 됨을 제시

생각과 끗이 확실하지 않은 아동기에 좋은 교육을 통해서 말과 타당한 행동을 계속 들려주어서 좋은 습관이 될 때 아동의 마음이 스승의가르침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음

2-2)유교 교육의원리

유교는 아동 교육을 나무에 비유함, 나무를 키울 때 어린 나무 일 떄부터 필요하지 않은 잔가지를 정리해줌으로서 큰나무를 자랄 수 있는 듯이 아동들의 교육도 어린 시기부터 성인들이 적극적으로 간여하여 나쁜 행동과 생각이들지 못하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함

유교에서 강조하는 네가지 규칙

첫째 남녀분별교육 - 행동에 있어 남녀 구분하여 교육

둘째 습관교육 -어릴 때부터 바르게 앉는 자세 교육

셋째 예의교육 - 의복, 음식, 언어 각종 행동에 예의에 맞도록 교육

넷째 교육환경강조 - 주번에 근면성실한 사람들과 어울리도록 교육

 

3-1) 천교도

과거조선사회가 갖고 있는 유교적 폐습을 타파하고 새로운 국가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우리민족의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종교운동 1860년 수운 최제우가 창도한 동학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1905년천도교를 개칭하여 소파 방정환은 이 사상을 기본을 일제 침략으로 암흑기에 있던 우리 나라의 어린이를 위한 아동중심 사상 발전

 - 동학사상

동학은 1860년 수운 최제우가 창도한 민족 종교사상이며, 한국인에게 처음으로 모든 사람에게 인간의존엄성에 대한 자각을 환기시켜 근대적인 인간해방의 각성을 일깨워줌 동학의 아동관은 아동을 인격적인 존대로서 한올님(하느님)을 모시는 듯이 어린이를 소중하게 길러야 한다고 함

 - 방정환의 아동 중심사상

방정환은 아동 중심 사상이생기게 된 시대의 아동관은 유교의 자유유서의 논리가 지배적이 었으며 성인과 아동의 서열을 중시했음 소파 방전환의 아동관은 이러한 유교적 아동관과는 많은 대조를 이루었으며 어린이는 이상 세계인 하늘나라의 성품을 가진 존재이며 기성세대인 우리의 할 일은 그 착학 어린이의 성품을 그대로 보존하고 확충하해야하는 것이라고 했다.

 3-2) 교육의 원리

 첫째 흥미의 원리 - [어린이]창간호 후기를 보면 교훈이나 수양담은 학교에서 듣고 배운다고 말함 아동의 본성에 기초하여 흥미와 놀이를 중시

둘째 표현의원리 - 자신의 생각이나 현실을 꾸밈없이 느낀대로 표현해야 됨을 강조

 

 4-1) 기독교

우리나레서 현대적 의미의 유아교육은 1900년대 초반에 기독교의 영향에 의해서 시작한다. 기독교의 만민평등사상은 사회적계층이나 성별을 초월하여 모든 어린이는 교육의 대상에 됨을 중시 -> 보편적 유아교육으로서의 교육의 기초

기독교적 아동관은 어린이를 순수한 존재로 보았고 아동은 죄 없는 존재이고 신이 축복한 존재로 보았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아동은 무력하고 순수하기 때문에 그 만든 죄에 물들 위험성도 높다고 하였고 순수한 아기가 죄에 빠져들지 않도록 이끄는 것이 어른들의 몫이라고 했다.

4-2)기독교 교육의원리

우리나라의 초기 유치원교육은 기독교를 전하하려는 선교사에 의해 시작되었고 1914년 최로 이화유치원을 창설했던 선교사 브라운리는 기독교 사상을 바탕에 두고 프뢰벨의 교육원리를 적용하였으며 이때 자모 교육도 함께 이뤄졌다. 초장기에 유아교육기관을이끌던 교육자들은 기독교 정신을 가지고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이념과 듀이의 철학사상에 바탕을 두었다.  아동의 흥미를 중심으로 교육을 하려고는 진보주의적 교육사상과 민주교육을 지향했던 듀이의 주장은 유교적 전통에 의해 권위주의와 일제의 억압속에서 벗어나려고 했던 우리민족의 잠재적 의식을 일깨워주는 중요한 역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