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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 6 유아교육 프로그램

by 끼리이모 2022.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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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수업에서 유아교육의 프로그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Chapter.06 유아교육 프로그램

· 유아교육 프로그램 모델 : 목표, 교사의 역할, 일과시간 운영, 공간배열, 시설과 설비등과 같은 요인에서

명확한 윤곽을 가지고 있는 특정 프로그램

·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18~19세기 · 초기유아교육프로그램
· 인간발달의 과학적 연구이전에 고안.
· 철학적 지식에 근거 -> 직관적인 것
· 프뢰벨, 듀이, 몬테소리 등의 철학적 이론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을 구성
1900년대 초기 · 프뢰벨의 유치원 교육의 적합성에 의문제기
-은물이 너무 추상적
-유아의 삶과 관련이 없다
-작업이 너무 지루하다
1960년대 이전 · 성숙주의자들의 이론이 유아교육을 지배
· 심리학적 이론이 기초
·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음.
1960~70년대 · 사회적 기초가 유아교육프로그램구성에 큰 영향을 미침.
· 헤드 스타트 프로젝트, 프로그램 모형개발 -> 이에 대한 연구 증가 -> 다양한 접근 시도
몬테소리 교육 행동주의 프로그램개방주의 프로그램구성주의 프로그램

1980년대 ·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 거의 개발 X
· 6~70년대 개발된 프로그램이 유아교육과정에 영향을 주고 있음.
20세기 초(최근) · 아동연구 운동, 듀이 진보주의 교육, 정신분석학적인 이론들
->새로 등장하는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침(ex. 몬테소리의 교육방법)
· 유아교육과정의 접근법으로써 프로젝트, 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을 선호
· 특별한 대상의 유아를 상대하는 프로그램 개발
· 특수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어느 한 가지 접근법이나 모델이론에 근거하고 있지는 않다.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4단계

1. 프로그램 모델의 발달

2. 과학적 지식의 영향

3. 1960-70년대 이루어진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4. 교육과정 발달의 시도는 계속, 새로운 프로그램 모델은 발달되지 않음.

 

1. 몬테소리 프로그램

-마리아 몬테소리 이론에 기초한 프로그램

-1907년 로마에서 3~7세의 도시빈민 유아를 대상으로 어린이 집창설

-이따르와 세겡의 영향을 받아 정신지체아를 대상으로 하던 교육방법을 적용한 프로그램 개발

-1900년대 초기 미국에 전파, 유아교육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며 확대

-1920년 이후 진보주의 교육운동이 영향으로 축소함

-1960년대 유아의 지적발달과 교육이 강조, 불우아동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으로 인해 다시 확대됨.

 

· 몬테소리에서 제시하는 기본개념 및 가정

1)민감기

-0~6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 더 영향을 받기 쉽고, 특정한 기술을 좀 더 쉽게 배울 수 있는 양상(시기)

-각 연령마다 민감기가 나타나는 시기가 다르고 연령에 따라 나타나는 행동의 특성도 다름.

-민감기에 나타나는 발달 특성은 각각 분리된 듯 보이지만 점차 통합되어 발달 함.

 

2)흡수정신

-유아의 정신=흡수하는 정신

-6세까지 지속, 무의식적 단계와 의식적 단계를 거침.

-무의식적 단계는 생후 3-> 유아는 가능한 한 모든 인상들을 무의식적으로 흡수

-의식적 단계는 3~6-> 무의식적 흡수정신에서 이루어진 기본능력을 통합시키고 정교하게 하기위해

여러 가지 자극을 요구

 

3)자동교육

-준비된 환경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유로운 활동을 행 할 때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짐

-자유의 역할이 중요

-수정교구를 통해 실수 또는 오류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

-자기 수정적 교구를 개발, 제작함

 

4)정상화 이론

-교육목적 :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 환경에 적응할 수 있게 함.

: 인간적인 관계 속에서 사회적 욕구를 받아들이고 정상화

 

5)준비된 환경

-몬테소리가 고안한 교구를 중심으로 교사가 철저하게 준비한 환경 속에서 학습을 가장 잘 이룰 수 있음.

-교수방법 : 잘 준비된 환경 속에서 유아가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교구를 선택하여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 학습을 진행함.

->집단활동은 거의 X, 잘 준비된 환경이 특히 강조

-교육과정 영역

:일상생활 훈련, 감각교육, 수학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 영역

 

· 교사의 역할

-유아의 발달 단계와 흥미에 맞게 준비된 환경을 제공하는 것

유아가 학습의 중심, 스스로 환경과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어야함.

관찰자로서의 교사의 역할 중요성 강조

촉진자로서의 역할

환경준비자로서의 역할

유아에 대한 존경

 

2.하이/스코프(High/Scope)유아교육과정

-1960년대 미시간 주 입실랜티의 저소득층 아동을 지원하기 위해 고안

-인지지향적 교육과정에서 시작

-유아의 자연스러운 발달에 교육적 기초를 둔 모델

-현재까지 교육과정 개발을 하고 있으며 어느 지역에서나 활용 가능한 교육과정 모형의 틀을 만듦.

-유아는 능동적 학습자라는 것을 강조

-교사는 흥미영역 구성, 학습 환경 조성, 유아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격려

-장기적인 연구들은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입증

-영아/3~5세를 위한 유아 프로그램

 

1)능동적 학습

-유아의 지식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사물에 대한 직접적은 경험, 논리적인 사고등을 통해 형성

-유아는 자신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유추와 관찰등의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학습함.

 

2)교사의 역할

-교사도 능동적인 학습자 -> 교사-유아 상호작용을 강조

-교사의 질문방식 : 교사가 중심, 유아는 수동적인 모습을 지양

: 교사와 유아가 함께 생각하고 행동하면서 상호작용함.

-계획과 평가에 58 핵심발달지침을 사용

-> 유아들의 상호작용 및 그들의 교실활동을 연구

-> 개별유아의 독특한 능력과 흥미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얻음.

-> 핵심발달지침은 이전에 주요 경험, 핵심경험이라는 용어로 사용.

-아동관찰기록(COR)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개발 된 것.

->몇개월에 걸쳐 유아의 행동에 대한 일화를 기록

-프뢰벨, 몬테소리와 같은 유아가 능동적인 학습자임을 강조

-사회적 발달과 관계보다는 인지 말달 이론에서 중시하는 문제해결력과 독자적인 사고력을 강조함.

 

3)능동적 학습을 위한 하루일과

-일정한 패턴의 하루일과가 유지되어야함. -> 유아에게 책임감, 독립심을 발달시키는데 질수적인 통제력을 제공

-교육과정 조직에서 계획, 실행, 평가과정은 중추적 장치

 
활동 시간
등원 및 맞이하기 15~20
계획시간 10
작업시간 45~60
정리정돈 10
회상시간 10
간식시간 20
소집단 활동 10~15
대집단 활동 15~20
실외활동 30
교사회의 20~30

 

4)부모와 지역사회의 역할

-효율적인 부모참여의 학심은 쌍방향으로 정보가 흐르는 것.

-보모와 교사가 자신의 영역에 믿음을 갖는 것이 프로그램을 다양한 환경에서 적용하고 성공하는데 있어 필수적.

 

5)프로그램의 장기연구

-교육과정의 의의

:유아와 가족에게 힘을 부여하기 위한 노력으로 교육연구와 출판을 계속해옴.

빈곤한 삶을 사는 유아에 대한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유아기 지적, 사회적 발달,

유아기 이후 학업성취, 경제적 수행, 성인기 범죄행위에 영향을 줌.

-하이/스코프 교육과정 또는 유사한 질적 수준이 높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중요함을 증명.

-유아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체계적인 교사교육의 중요성

잘 계획된 교육과정과 운영

적절한 교사: 유아 비율과 집단 크기

부모교육과 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