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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9 유아교육과 부모(1)

by 끼리이모 2022. 1.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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챕터 9에서는 유아교육과 부모에 대한 수업을 했습니다. 부모란? 무엇일까?

 

 

*함께 생각해보기 시간으로 우리 부모님은 어떤 분인가의 질문에 과연 내가 나중에 내 자식에게 부모님처럼 헌신적으로 무한 지원을 해줄 수 있을지 생각을 하며 부모님께 감사하며 더 잘해야겠다 싶은 생각을 했다.

 


1. 부모와 자녀관계

부모와자녀의 관계는 사회의 다른 많은 관계들과 다른점은 인위적으로 성립되지 않고, 생물학적이거나 심리적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관계이다.

1)부모-자녀관계의 특성

과거→①부모는 주기만 하고 자녀는 받기만 하는 일방적인 관계

인간이라면 누구나 이루게 되는 필수적인 사항

현대→①일방적인 관계가 아니라 쌍방적인 관계

사회 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생태학적 관계이므로 사회의 제반 영향력에 노출

과거의 부모자녀 관계는 필수적 이었으나 현대는 선택사항

자녀가 성장함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

부모자녀 관계에서 수행해야 할 부모의 역할은 수많은 성인의 역할 중 하나지만 다른 성인의 역할과는 다른점이 많다

2)부모-자녀 및 가족관계를 보는 관점

인지적 접근방법

영유아 발달에 대한 부모의 인지는 양육행동의 근원으로 양육행동의 전반적인 방향과 함께 구체적인 양육원리를 제심함으로써 부모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자녀의 발달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방법

생태학적 접근방법

가족의 하나의 생태학적 관점에서 본 것으로 가족을 둘러싼 주변 환경의 영향을 강조

체제적 접근방법

가족의 하나의 체제로 보는 관점이고 부모-자녀관계는 가족이라는 체제 속에서 발생되는 관계

3)부모-자녀관계와 영유아 발달

모자관계와 영유아 발달

어머니는 자녀교육에 있어 절대적. 출산에서부터 성장까지 많은 영향을 줌.

영유에게 비타민과 단백질이 신체건강상 절대적으로 필요하듯 모성적 애정은 영유아의 발달에 매우 중요함.

어머니가 자연스럽게 눈맞추며 놀아주고 안아주고 웃어주는 것으로 유아는 정신적 영양분을 공급 받음.

어머니가 없거나 어머니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때 영유아에게 생기는 현상이 모성실조임.

모성실조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많은 애정을 받고 자란 영유아에 비해 문제해결능력이 떨어지고 추상적 개념화와 성인에 대한 모방행동 능력 저하. 언어능력과 시간 및 공간개념 능력 저하. 타인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이 서툴고 대인관계의 기술이 원만치 못하며 사회성과 자율성 독립성이 낮으며 사회적 자극에 형식적 반응을 보임.

부자관계와 영유아 발달

프로이드-초자아가 형성되는 시기에 영유아들은 이성의 부모에 대해 느끼데 되는 오이디콤플렉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동성의 부모를 동일시하게 되며 보모의 가치관과 판단을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며 아버지는 3~5세의 남아의 갈등 해결에 중요한 역할을 함

파슨스-아버지는 가족의 대표자 이며 가치 제공자, 판단자, 궁극적 훈육의 책임자로 자녀의 장래계획의 설계를 도와주며 아들에게는 남성 역할의 모델이 됨.

반두라-관찰학습을 영유아의 성 역할 받달의 결정적 과정으로 보았고, 아버지의 역할이 남아의 남성 역할 발달에 결정적이게 됨.

아버지의 부재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지능 및 학업 성적의 저하. 사회생활의 부적응. 정서적 불안정 초래. 성 역할에 부정적 영향줌

 

3. 부모참여 및 교육

영유아의 교육은 교사 혼자서 할 때 보다 부모의 협력으로 가정교육이 잘 이루어질 때 효과적이고 영유아가 균형 잡힌 인격을 갖춘 전인으로 성장하려면 부모, 교사, 또한 지역사회의 협력이 필요하다. 그 중에 부모는 어린 자녀들에게 가장 의미 있는 타인이기 때문에 영향력이 크다.

1)부모참여 및 교육의 개념

부모교육은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변화를 위한 모든 종류의 교육적 기술이나 적용을 말한다,

페르손/로빈슨-부모 자녀간의 상호작용의 질을 개선하고, 부모와 자녀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의식적인 목적 지향적 학습활동으로 정의.

부모교육의 목적은 부모로서의 효과적인 태도, 기술, 행동을 계발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최적화 하려는 것

부모참여는 교육프로그램에 부모를 참여시키는 것을 오래동안 교사들의 목표이고 부모참여는 교육기관의 중요한 자원으로 활용되고 다양한 방법으로 교사를 보조함.

스티븐슨과 킹의 부모참여 5단계

1단계:청중으로서 역할 (정보를 받아들이는 입장으로 최소한의 참여)

2단계:교사로서의 역할(가정에서 자녀의 교사로 참여)

3단계:자원봉사자로서의 역할(부모참여 활동을 돕거나 자워봉사자로 참여)

4단계:훈련된 봉사자로서의 역할(정규적으로 운련받은 준교사의 입장)

5단계:정책결정자로서의 역할(프로그램 방향 설정에 참여)

2)영유아를 위한 부모/가정의 협력

부모을 중심으로 가족 구성원 모두가 영유아를 잘 양육한다

유아교육기관을 택하여 자녀를 보내고 선택한 기관의 교육철학과 교육내용 및 교육방법을 이해하고 동조한다,

교사에게 영유아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학습에 필요하거나 도움이 되는 자료를 제공한다

(부모/가정)교사의 보조자가 되어 돕는다

영유라를 직접 교육하는 교사가 되어 협력한다

3)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운영계획

부모교육을 위한 계획은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수립할 때 함께 고려되어야 하며 연간계획을 포함하여 계절, 행사. 기관의 사정을 기초로 세부적이고 단계적으로 시행함,

계횔 수립은 지역사회의 특수성, 부모의 특수성, 원의 프로그램 진행 등 실정에 맞도록 계획해야 함,

부모교육 계획에 따른 운영 형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부모교육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부모교육의 내용을 적절히 실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부모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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