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유아교육과 부모 2번째 파트 부모 역할과 양육태도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쉐퍼는 부모의 양육 태도를 보고 어떠한 부모님이 되고 싶은지 생각을 해봅시다.
<생각해보기>
1) 바람직한 부모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며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할까요?
2) 교육현장에서 교사로서 부모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어떠한 교육을 해야 할까요?


2. 부모 역할과 양육태도
1) 부모의 역할
부모의 역할은 한 성인의 생애와 관련되어 어느 시기에 수행되어야 하는 것이며, 이 역할은 개인의 삶과 별개의 것이 될 수 없다.
- 로시(Rossi, 1986)
①예상·준비 단계: 신입의 오리엔테이션 단계
②착수 단계: 자녀의 출산 시기, 부모 됨의 착수 단계
③역할 이행기: 부모의 역할을 실행해 나가는 단계
④종결 단계: 정리 단계
‘갈린스키’의 부모기 6단계 | |
①이미지 형성단계 | (임신 기간) · 임신의 수용, 부모가 될 준비, 출산의 준비 등이 포함 |
②양육 단계 | (출생~약 18개월 내지 만 2세) · 출산, 자녀, 부모로서 스스로에 대해 형성되어 있는 이미지와 자신의 실제 경험을 비교해 나가며 출산, 애착 형성, 유아의 양육 등의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 · 새로운 역할을 받아들이는 동시에 출산으로 인한 가족 내의 불균형을 바로 잡고 자신의 정체감이 균형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함 |
③권위 형성 단계 | (만 2세경~만 4, 5세) · 자녀에게 한계를 설정하고 강화하기도 하며 자율과 책임의 양면성 사이에서 부모로서의 권위를 형성해야 하는 단계 · 부모는 자녀와 좀 분리되는 듯한 느낌을 가지게 되며, 자녀가 자신의 연장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해야 함 |
④설명 단계 | (만 5세~초등학교 시기) · 부모는 여러 가지 현실을 설명하고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됨 · 분리와 결속, 걱정과 기대를 중심으로 자신들의 지나온 부모기를 평가하고, 새로운 단계에 대비하게 되는 등 이 과정을 통해서 부모는 변화를 겪게 됨 |
⑤상호 의존 단계 | (자녀의 10대 시기) · 성인이 되어가며 행동과 감정이 급격히 변하는 자녀에게서 느껴지는 놀라움 또는 충격을 중심으로 새로운 관계를 수립하기 위해 다른 의미의 권위를 형성해야 하는 단계 · 자녀의 정체감을 수용하여 자녀와 새로운 결속을 형성함으로써 다음 세대를 살아갈 자녀를 독립된 인격체로 인정해야 함 |
⑥떠나보내는 단계 | (자녀의 청년기) · 부모기의 모든 경험을 평가하고 자녀의 떠남에 대해 준비하며 수용하고 적응해야 하는 단계 · 우선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 떠남에 대한 자신의 이미지에 적응해 나가야 하고, 성인이 다 된 자녀의 부모로서 자신을 재정의하며, 한 자녀의 부모로서 전반적인 성취와 실패를 평가하게 됨 |
- 역할은 어떤 사람에게 수행하도록 기대하는 과업을 말한다. 기능을 잘 하는 가정에서는 가족 구성원의 역할이 분명히 정의되어 있고, 그것이 해당된 사람에게 부여되어 상당히 잘 수행된다.
- 자녀를 위한 일반적인 부모 역할의 실제
①사랑하기(loving) ②돌보아주기(caring) ③영양공급하기(nourishing) ④옷 입히기(clothing) ⑤사회화시키기(socializing) ⑥의사소통하기(communicating) |
⑦상호작용하기(interacting) ⑧학습시키기(teaching) ⑨놀이하기(playing) ⑩보호하기(protecting) ⑪지도하기(guiding) |
⑫훈육하기(disciplining) ⑬위로하기(comforting) ⑭할애하기(finding time) ⑮떠나보내기(letting go) ⑯분담하기(sharing) |
2) 부모의 양육태도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일반적 또는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태도이다. 부모의 자녀 양육태도는 부모-자녀관계의 질을 결정해주고, 자녀의 지적·정서적·사회적 측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부모의 양육태도를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최초의 학자는 시몬드이다.
시몬드의 양육태도 모형은 부모의 양육태도를 체계화했다는 점에서는 상당한 공헌이었지만, 정신분석학의 임상 사례에 의해 부모의 양육태도를 설명한 것이므로 부모의 양육태도가 부정적으로만 설명되었다는 한계를 갖는다.
- 쉐퍼는 부모의 양육 태도를 애정-적대와 자율-통제의 두 차원으로 분류하였다.
(1) 애정적-자율적 유형
부모가 자녀에게 자율적, 허용적, 민주적,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자녀에게 관심을 갖고 대화를 나누고 자녀의 의사를 존중함으로써 독단적인 의사결정을 피한다. 그리고 자녀에 대해 허용적이고 관용적이며 통제나 복종을 피하고 부정적인 감정도 자유롭게 표현하게 함으로써 자녀의 정서적인 안정을 돕는다.
(2) 적대적-자율적 유형
자녀를 수용하고 허용하지 못하면서도 자녀를 마음대로 행동하도록 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자녀에 대해 거리감, 무관심, 태만, 냉담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러므로 자녀는 불안정한 정서와 위축된 행동을 보이고 부정적인 주의 획득 기제를 자주 사용하게 된다.
(3) 애정적-통제적 유형
부모가 애정을 주면서도 자녀의 행동에 대해 많은 제약을 하는 유형이다. 이 유형은 의존성 조장, 과보호, 소유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자녀를 소유물로 생각하여 자녀가 독립적인 행동을 할 때 좌절감을 느끼게 되며 새로운 탐색을 제한함으로써 새로운 반응 습득의 기회를 축소시킨다.
(4) 적대적-통제적 유형
자녀교육에 있어서 사랑으로 용납하고 허용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체벌을 포함한 심리적 통제와 언어적 통제를 특징으로 보이는 양육 행동 유형이다. 이 유형은 권위적, 독재적, 요구 반복적, 거부적인 태도를 보인다. 특히 정서적으로 미성숙하고 불안정하여 일관성이 없는 태도로 심하게 훈육하며 절대적인 기준에 따라 영유아의 행동과 태도를 평가하고 복종을 요구하며 체벌을 가한다.
부모의 양육태도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와 자녀의 성, 부모의 결혼 만족도, 부모 자신이 양육 받아 온 방식, 부모가 지각하는 역할에 대한 태도, 부모의 인성 및 연령, 자녀의 수, 지역차 등에 따라 달라진다. 특히 현대로 들어서면서 부모의 역할은 통합된 역할로 개념 지어지고 양육에 대한 의미도 점점 달라지고 있다. 즉, 양육과정에는 신체적 양육만이 아니라 정신적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또한, 아버지의 도구적 기능과 어머니의 표현적 기능이라는 각각의 역할이기보다는 가족 내에서 이 두 가지 역할을 누가 담당하든지 균형을 이루어 통합된 환경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3) 바람직한 부모의 특징
(1) 일관성 있는 부모
상황과 장소, 그리고 시간에 상관없이 자녀교육의 원칙을 세운 대로 지켜나가는 일관성을 유지한다.
(2) 이해하고 수용하는 부모
자녀의 기본적인 태도와 행동에 있어서 수용하고 이해한다.
(3) 모범적인 행동을 하는 부모
부모 자신이 스스로 모범을 보임으로써 자녀에게 가장 바람직한 모델을 제시한다.
(4) 민주적인 태도를 가진 부모
자녀의 의사를 존중하고 해야 할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을 엄격히 구분한다.
(5) 사랑하는 부모
사랑을 행하고, 전하며, 느끼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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