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챕터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통해서 생각해봅시다.
- 교재에 나온 유아 교사의 역할과 자질 외에도 유아 교사로서 갖춰야 될 역할과 자질은 또 어떤 것이 있을까?
- 교사는 전문직일까요?
- 전문직이란 어떤것이고 교사가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 노력해야 되는 것은?
챕터8 유아교육과 교사
1. 유아교사의 전문성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는 유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교육의 질적 수준 결정에 중요하므로 유아의 발달 및 교육, 교수-학습방법 등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 페니(Feeney, 1983)는 교사의 역할이나 권위, 교사가 지켜야 할 윤리적 문제와 교사의 인성 등의 측면에서 유아교사를 전문직으로 규정했으며 그 이유를 아래와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유아교사는 유아에게 광범위한 지식을 전달하고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끼도록 교육함
둘째, 다른 수준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특별한 지식, 즉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지식 과 이해가 필요함
셋째, 유아교육에 관한 전문이론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음
넷째, 유아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을 선택,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보완해야 함
그러나 일부 학자들은 유아교사가 교직 수행에 필요한 체계적 지식이 부족하고 전문직의 권위와 특전에 대한 사회적 인정도가 낮으며 봉사 기능이 적으므로 전문가로 보기 어렵다고 주장한다.
유아교사를 전문직으로 보는 시각과 비전문직으로 보는 시각 그리고 준전문가로 보는 세 가 지 입장에 대한 논란이 80년대 이후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이러한 논란은 아직도 유아교 사가 완전한 전문직으로 인정받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을 입증하고 있다.
2. 유아교사의 역할 및 자질
1) 유아교사의 역할 교사는 유아들이 전인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도록 그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 며 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교육과정을 설계하며, 교수활동을 조직하고 유아 행동을 적절히 관찰하고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이다. 유아교사의 역할을 기본적인 유아 양육자로서뿐만 아니라 관찰자, 학습조력자, 유아와의 상호작용자, 학습을 위한 구성자, 중요한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 과 같다.
(1)양육자로서의 역할-유아를 신체적·정신적인 위험에서 안전하게 보호하고 정상적인 발달 을 보조해 주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 교사는 가정과 같은 편안한 물리적 환경 을 구성하고 유아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태도를 가져야 한다.
(2)관찰자로서의 역할-유아교사는 항상 유아의 건강상태나 행동 생각 느낌을 유심히 관찰한 후 기록하고 그 결과를 교육계획에 반영하여 유아의 발달 과정에 있어서의 문제점을 밝혀내 며 학부모에게도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게 한다.
(3)교육프로그램 계획자로서의 역할-학습활동의 계획 및 조직 평가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것으로서 연간, 월간, 일일 교육계획으로 나누어 세밀하게 구성해야 한 다. 교육계획은 융통성 있게 운영되어야 하며 교육계획에 따라 활동을 수행한 후 관찰한 결 과를 다음 교육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4)교수 조직자로서의 역할-교사는 유아들에게 적절한 질문이나 동기를 유발시키고 유아들 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게 격려해 주고 그들의 학습을 적적히 보조해 주며 풍 부한 교재 및 교구를 포함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한다.
2) 유아교사의 자질
(1)개인적 자질
① 신체 및 정신적 건강-유아교사는 신체적(기본능력)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해야 한다.
② 온정적인 성품-유아들이 새로운 환경에 대한 적을 정도를 결정해 주는 요인이 된다.
③ 인간과 생명에 대한 존엄성-유아들로 하여금 긍정적인 자아개념 형성이 도움을 준다.
④ 성실하고 열성적인 태도-전문적 자질을 향상시키며 현장교육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다.
(2)전문적 자질
① 전문적 지식-유치원 교육과정이나 교수-학습 과정 및 평가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②교수기술-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능력과 교재 교구를 제작하고 활용하는 기 술 및 프로그램을 융통성 있게 운영할 줄 알아야 한다.
③올바른 교육관과 직업윤리-교사는 교육에 대한 소명감을 가지고 교사로서의 직업윤리를 가져야 한다.
'대학원생활(유교과) > 대학원-유아교육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개론 - 챕터9 유아교육과 부모(1) (0) | 2022.01.25 |
---|---|
유아교육개론 - 챕터8 유아교육과 교사(2) (0) | 2022.01.20 |
유아교육개론 - 챕터 7 유아교육 놀이(2) (0) | 2022.01.17 |
유아교육개론 - 챕터 7 유아교육 놀이(1) (1) | 2022.01.16 |
유아교육개론 - 챕터 6 유아교육 프로그램 (0) | 2022.0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