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10 유아교육의 주요문제(1)

by 끼리이모 2022. 1. 29.

유아교육개론의 마지막 챕터 -1에서 생각해보기는

 

*유아교육론의 본질이란?

 -  아이들이 인지 정서 감정 등 고루게 발달해서 사회에 잘 적응 할 수 있는지 목표

* 20년간 받을 교육중 우리가 담당하는 0~7세까지의 우리는 어떻게 교육을 해주는 것이 좋을까요?

 

미래에 유치원선생님을 목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떤 교육을 하는 것이 좋은지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으면 내가 과연 어떤 선생님으로 어떻게 유아들에게 어떤 교육을 해줄 수 있는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

Chapter.10 유아교육의 주요 문제

1. 영유아기 뇌 발달의 특성

 1) 뇌 발달의 중요성

  - 출생 시 아기는 약 1천억 대의 뉴런과 50조 개의 시냅스를 형성한 상태로 태어난다.

  - 출생과 함께 뇌 발달은 급속하게 진행된다.

  - 시냅스 형성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세가 되었을 때 영유아의 노는 생애 최고의 상태를 유지한다.

  - 생후 2~3년 동안 정보를 처리하는 구조와 과정이 대부분 확립된다.

   -> 이 시기에 어떤 경험을 하고 자극을 받는지가 뇌 발달에 중요하다.(초기 경험)

인간의 뇌가 발달하는순서와 과정

태내기 때~                                   만 2~4 세정쯤

감각운동영역 - 공간과 언어 영역 - 감정과 사고 영역

                    (두정엽, 측두엽)     (전두엽)

 

2)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유전 요인 :  인간의 DNA에 따라 결정되는 것

  - 환경적 요인 : 수태에서부터 시작되어 인간발달 정 시기에 걸쳐 얻는 경험

    ①스트레스

     -인간을 대상으로 실험할 수 없어 동물을 대상으로 실험하였다.

      어렸을 때 과다한 스트레스에 노출된 원숭이 -> 스트레스에 과다 각성 반응을 보임

      수태한 어미 원숭이가 과다한 스트레스에 노출 -> 새끼 원숭의 뇌 발달 손상

     - 영아의 울음소리가 신호에 대한 부모의 반응으로 스트레스 조절체계를 갖춘다.

     - 임신 중 어머니가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도 신생아 및 영유아의 인지 및 신경운동발달과 연관이 있다.

 ② 애착

 - 영유아가 양육자와 형성하는 안정애착은 정서발달의 기초, 심리적 안정감과 자긍심, 자기 통제력의 기초가 됨.

 -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정도를 분석함으로써 애착 안정성이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짐

  -> 초기 애착 결핍 영유아 : 코티솔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불안정 애착을 형성한 유아들의 코티솔 수준이 유의하게 높게 나타남.

 ③ 기타 양육 변인(어머니의 우울, 영양, 수면)

 - 어머니의 정서적 상태(우울) -> 부정적인 정서의 강도를 증가, 부정적인 정서 조절을 어렵게 함

 - 영양 -> 신생아와 영유아의 영양섭취와 뇌 발달과 관계를 밝히는 연구 많이 이루어지고 있음

         -> 균형 잡힌 영양섭취와 충분한 수준 섭취는 신체 및 운동 발달과 뇌 발달에 매우 중요

- 수면 -> 대뇌 피질 기능은 반드시 잠자는 동안에만 회복됨.

        -> 영유아가 깨어 있는 동안 저장한 많은 정보를 저장하고 기억을 강화함 ( 수면 동안 과부하/ 뇌 기간의 과부하)

 

3. 뇌 발달에 기초한 영유아 교육

▶ 뇌기반의 교육의 의미

   ① 뇌 기반 교육의 의미

      - 뇌 과학의 연구결과를 인간 발달의 제 영역에 적용하여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것

      - 뇌 발달의 특성을 고려하여 학습자의 주도적 학습 계획이나 수행 능력과 과정을 강조하는 것

  ② 뇌 기반 교수-학습원리

 

  ▶ 뇌 발달에 기초한 상호작용 방법

    - 영유아 행동을 지켜보고 따라 하기

    - 영유아에게 스킨십을 하거나 웃는 얼굴로 부드럽게 말해 주기

    - 주변 세상과 자연을 직접 만져보고 경험해 보게 하기

    - 충분한 시간을 제공하여 아이가 충분히 조작하도록 하기

    - 다양한 소리나 음악을 탐색하며 리듬을 느껴보게 하기

    - 다양한 경험을 변화시키며 반복하기

 

2. 창의·인성교육

 1) 창의·인성 교육의 중요성

   - 선진화된 지식기반 사회에서의 필요한 능력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융합하는 능력일 것

   -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

     -> 문제 해결형 인간 : 문제 창조적 인재

     -> 전문 지식형 인재 : 창의적 융복합형 인재

   - 우리나라 교육과정 개정방향

     올바른 인성의 틀 속에서 창의성이 발휘될 대 진정한 글로벌 인재로서 완성될 수 있는 것을 전제로 함.

   - 최근 교육개혁의 목표와 지향점은 인성이라기보다 창의성을 지향함

   -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미래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이 목표

     -> 세계시민적 공감대가 확산 -> 창의성 교육과 인성교육 요구

   - 창의성 교육과 인성교육을 함께 강화해야 하는 이유

    -> 개인적 측면 : 인간은 자기 스스로 존중하고 타인을 존중할 때 행복감과 소속감을 느낄 수 있다.

    -> 자기감정을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여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경험들을 영유아 수준에서

        경험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 사회 국가적인 측면 : 영유아기의 인성 교육을 강화하는 것은 국가 경쟁력의 주요한 요소가 될 것.

 

2) 창의·인성 교육의 개념 및 구성 요소

▶창의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 창의성 : 인간의 잠재능력을 설명하기 위한 가설적인 개념으로 구체적이 실체가 없어 개념을 정의하기 어려움

         -> 초기 : 창의적인 사람이나 과정, 산출물과 같은 특정한 부분에 초점을 두었음

         -> 최근 : 사람, 과정, 산출물, 사회적 환경과 같은 다양한 맥락을 모두 고려함

         -> 핵심 요소 : 새로움과 적절성

    * 개인 또는 집단의 창의성 특성이 창의적 과정을 거쳐 사회적 맥락에 의해 새롭고 유용하다고 인정받을 수 있는

      산출을 생성하는 능력으로 정의

 - 창의성 및 창의성 교육에 대한 관점

  ① He-패러다임

  ② I- 패러다임

  ③ We- 패러다임

- 창의성의 구성요소

 ① 인지적 요소 :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문제해결력 포함

 ② 성향적 요소 : 개방성과 독립성 포함

 ③ 동기적 요소 : 호기심과 흥미, 몰입을 포함

▶ 인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 사전적 의미 : '사람의 성품'

 - 인성 : 개인의 독특한 특성을 바탕으로 길러지는 그 사람의 사람이 됨

 - 인성의 구성요소

 ① 사회적 능력   ② 감정적 능력  ③ 도적적 능력

▶ 창의 인성 교육의 정의

3) 영유아의 위한 창의·인성 교육

 - 2008년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창의 인성 교육의 발판을 마련

 - 2010년 1월 5일 발표한 '창의 인성 교육 기본 방안'을 계기로 창의·인성 교육

 - 세부 추진 방안

 ① 유아 단계의 내실화

 ② 초·중등 교과활동에서의 창의·인성교육 강화

 ③ 초·중등 창의적 체험활동의 확대 및 내실 있는 운영

 ④ 대학의 사회봉사 참여 활성화

 ⑤ 지역사회, 기업 등과 연계한 창의·인성교육 추진

- 영유아기는 창의성 교육의 시작 시점이라 효율적인 적용시기

- 창의성 사고기법

  ①브레인 스토밍 ② 속성 열거법 ③ PMI(Plus, Minus and Interesing) ④ 스캠퍼 ⑤강제 결합법

  ⑥ 육색사고모자 ⑦ 납작한 나의 여행 ⑧ 4개 축사고 ⑨ 생각그룹(마인드 맵) ⑩ 희망열거법

  ⑪ 두 줄 생각 ⑫ 아이디어 목마 ⑬ 시각회/심상 ⑭ 생각이어나가기 ⑮ 역할극 ⑯형태분석 ⑰ 창의적 극놀이

- 과학적 창의 : 영유아가 호기심, 발견, 탐구를 통한 세상과 느낌에 대한 창의적 탐구과정이 초점이 되는 것

- 예술적 창의 : 각자의 생각과 느낌에 기초하여 이를 다양한 표현하고 감상하는 과정이 초점이 되는 것

- 사회적 창의 : 공동체의 경험을 통해 공감적 이해, 협동성, 책임감,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창의적 사고 과정이 초점

                    되는 것

- 창의적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① 생각 끌어올리기

② 생각 나누기

③ 생각 모으기

④ 생각 펼치기

- 영유아를 위한 인성교육의 내용 = 실천위주의 덕목

- 인성덕목별 영유아 인성교육이 내용

① 배려 ② 존중 ③ 협력 ④ 나눔 ⑤ 질서 ⑥ 효

- 영유아기 인성교육

 유아가 활동의 추제가 되도록 해야 한다.

 활동이 구체적이고 다양하며 통합적이다.

 유아 스스로 자발적인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 구체적인 방법에는 토의, 협동학습, 역할놀이, 스토리텔링, 도서 및 세대 간 지혜 나눔 전문 활용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