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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10 유아교육의 주요문제(2)

by 끼리이모 2022. 1. 30.

마지막 유아교육의 주요 문제는 미디어 관련 문제입니다.

유아교육개론 마지막 시간에 생각해보기 주제 :)

 

* 유아교육 전체가 20년 뒤에는 어떻게 변화 될까??

*현대사회에 영유아들에게 필요하고, 없어지면 안되는 중요한 감성과 공감을 계발시켜줄 수 있는 활동은 무엇이 있을지?

코로나 시대로 미리 다가온 비대면 교육과 메타버스 등 우리 교육사회는 이미 많은 발전을 했습니다.

과연 미래의 유아교육은 어떻게 변화일 것인지 생각과 AI 등으로 대체가 불가능한 사람만 줄 수 있는 교육은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봅시다.


3. 유아와 전자 미디어 환경

현대사회에서 유아들은 전자 미디어 사용은 일반적이고 보편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유아들에게 전자 미디어는 이제 선택적 요소가 아니라 필수적인 삶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으며, 어린 시기부터 생활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전자매체를 접하고 있다는 점에서 전자매체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이 무엇인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컴퓨터, 인터넷·스마트폰 사용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영향

- 정보 검색 및 사실적인 이미지와 지식을 제공해 주며, 이를 기초로 주어진 상황에 맞게 해석하고 응용하는

문제해결력을 길러준다.

- 사회적인 관계망으로서의 역할을 함으로써 유아들의 인간관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교육매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부정적 영향

-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 유아의 지적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팝콘 브레인 증후군

- 유아의 신체적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반복적스트레스 증후군, 컴퓨터단말기 증후군, 척추굽음 등

- 구체적인 경험과 놀이 기회의 제한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저해

- 가상세계와 현실세계의 혼돈

- 전자파 노출

- 폭력물, 유해정보 노출

2) 유아를 위한 인터넷, 컴퓨터·스마트폰 지도방법

유아를 위한 인터넷, 컴퓨터·스마트폰 지도방법은 우선적으로 전자 미디어가 우리의 삶에서 필수불가결한 것임을 인식하고, 전자 미디어의 순기능과 역기능을 분별하고 이에 기초하여 올바르게 전자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다. 전자 미디어가 가지고 있는 부정적인 영향이나 역기능 보다는 긍정적인 영향과 순기능을 활용함으로써 현대사회에 적합한 미디어 활용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미디어 경험을 자신의 삶과 연결시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은 주어진 상황에 적절하게 지식을 활

용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또한 이러한 활동은 전자 미디어

활동을 하게 되면서 유아들이 겪을 수 있는 가상세계와 현실세계 간 구분의 모호함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

와줄 수 있다,

전자 미디어를 바른 자세로 이용하는 습관을 가지도록 지도한다. 매체사용 시간을 정하고 이를 준수하도록

지도하는 것도 중요하며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사용 순서 및 개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 등을 규칙적으로

정하고 실행하도록 한다. 누리과정에서도 유아의 전자미디어교육에서 균형적 사용습관 및 자기조절 능력을

기르는 것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으면 다음과 같은 교육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내용 범주 내용
안전하게 생활하기 ·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
유아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며, 바른 자세로 이용한다.

전자 미디어 사용에 대한 자기 통제력 및 조절 능력을 같도록 지도한다. 최근 인터넷·스마트폰 중독 관련 사

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예방교육 콘텐츠가 개발·보급되고 있어 이를 적극 활용하고, 2018년부

터 국가적 차원에서 개인, 기관, 가정방문 등을 통해 과의존 문제상담, 예술·놀이치료, 대안 활동 등을 실시

하고 있다. (p.356 스마트폰 과의존 통합 척도)

유아들이 자신들의 주변에 있는 전자 미디어 및 사행성 놀잇감의 역기능을 알고 그것들이 주는 위험성에 대

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또한 유아들이 일상생활에서 전자파에 얼마나 노출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파악하고 전자파로 인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지도한다.

전자 미디어에 대한 바람직한 윤리의식을 갖도록 지도한다. 가상공간에서의 활동이 개별적인 활동에서 멈추

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관계하는 도구가 된다는 점에서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전자 미디

어 환경에서 중요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4. 감성·공감 교육

20세기 산업 문명의 발달이 가져온 우리나라의 병폐

- 교육제도 :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영유아들까지 학원을 다니며 지식습득에 많을 시간을 보내야 하는 상황

문제점 : 불안 증세, 스트레스 행동, 주의 산만, 반사회적 행동, 학교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등

- 핵가족화 : 한 두명의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이 지나치게 허용적이어서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피해를 준다

는 사실을 배우지 못함

문제점 : 자신의 감정 조절 능력 부족, 타인의 감정을 읽어내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능력 부족

- 이혼율 증가 : 부모-자녀 간 상호작용 기회의 감소, 주거 이동의 증가

문제점 : 정서적 스트레스(불안증, 우울증, 부적응 등)

- 인지적 기술에 초점을 둔 지능이 현대사회에서 인간이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보장해

주지 못한다는 것이 인식되면서, 인간의 사고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능력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1) 감성능력 계발의 중요성

- 경제적 풍요와 정보화 사회로의 움직임이 파생시킬 삶의 모습은 감성능력의 발휘가 성공과 출세의 관건이

되는 삶이다. 문화적 욕구, 상품 선택에서 감성의 중요성, 인간관계에서 감성능력의 중요성 등이 바로 21세기

에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화두이다.(p.359~360 읽어보기)

* 4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

유아들에게 맛있는 과자를 한 봉지씩 나누어 주고, 그 과자를 지금 당장 먹을 수도 있고, 30분을 기다렸다가 먹을 수도 있다고 하였다. 만약 30분을 기다려서 먹게 되면 과자 한 봉지씩을 더 준다고 알려 주었다.

유아들에게 맛있는 과자를 한 봉지씩 나누어 주고, 그 과자를 지금 당장 먹을 수도 있고, 30분을 기다렸다가 먹을 수도 있다고 하였다. 만약 30분을 기다려서 먹게 되면 과자 한 봉지씩을 더 준다고 알려 주었다.

- 과자를 받는 즉시 먹는 유아

쉽게 좌절하고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외톨이의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겁이 많은 행동성향을 보였다.

- 조금 참는 듯 하다가 30분을 기다리지 못하고 먹는 유아

- 30분의 시간을 참아내는 유아(감성능력이 높은 유아)

학교성적이 다른 집단에 비해 훨씬 높다. 친구들과 교사로부터 인기 있는 사람’, ‘좋은 사람이라는 평가

- 감성능력의 장점 : 학교에서의 공부 뿐 아니라 직장에서의 성공도 보장해 주며, 대인관계에서의 성공도 기약

해 준다. 감성능력이 높은 사람은 결혼생활에서도 성공을 거둔다.

- 감성능력 계발의 중요성을 정리해보면, 21세기가 감성의 시대이고, 이런 시대를 살아가려면 감성능력을 키

워야 한다. 개인의 인지적 지능지수만으로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기능을 요구하는 새로운 감성의 시대에 적응

하기 어렵다. 함께 모여 생각과 감정을 나누고 서로 북돋으며 살아갈 수 있다. 생각하고 창조하는 일에 용기

와 도전을 갖고, 인내하며, 감정을 조절하고, 다른 사람과 정서를 나누며 협력할 수 있는 감성능력은 영유아

기부터 생활 속에서 계발되어야 한다,

2) 감성지능의 구성요소 및 영유아를 위한 감성교육

- 감성 ; 어떤 대상이나 상황을 인지하고 이에 대한 감정과 행동이 연쇄적으로 나타나는 반응을 의미한다.

성은 인지적·사회적·행동적 측면들이 상호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 감성지능 : 일반지능에 대비되는 말로서 감정과 느낌을 통제하고 조정할 줄 아는 능력

- 메이어와 살로비 : 감성지능을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평가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 자신과 타인의 정서

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 정서

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 메이어와 살로비는 감성지능을 감성의 평가와 표현, 감성의 조절, 감성의 활용으로 구분하고, 이를 다시 세

분화하여 10개의 하위 요소로 구분하였다.(10-6참조)

- 골만은 감성지능 구성요소를 5가지 자신의 정서를 인식하려는 능력, 정서를 조절할 줄 아는 능력, 동기화,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려는 능력, 다른 사람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려는 능력으로 정리하였다.

- 자기 감정 인식 : 일상생활 중 매 순간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재빨리 인식하고 알아차리는 능력

- 자기 감정 조절 : 자신의 감정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그 감정이 타인에게 끼칠 영향을 고려하며 자신이 속

한 사회가 기대하는 정서 상태로 감정을 적절하게 처리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 자기 동기화 : 어려움을 참아내어 자신의 성취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

- 감정이입 :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고, 타인의 감정을 읽어내는 능력

- 대인관계 기술 : 다른 사람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능력

* 영유아를 위한 감성교육(골만이 분류한 감성지능 5가지)

자기 감정 인식 능력의 지도

: 영유아들에게 자신의 감정이나 타인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감정을

경험, 관찰,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자기 감정 조절 능력의 지도

: 영유아가 부정적인 감정을 가졌을 때는 부정적인 감정의 원인, 결과, 바람직한 표현방법 등에 대하여 유아

들과 함께 이야기함으로써 점진적으로 자신의 부정적인 정서를 다룰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자기 동기화의 지도

: 영유아가 어려움을 참고 자신의 성취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으로, 교사는 영유

아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과제에 임할 수 있도록 수용적인 태도와 반응적인 분위기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결과 예측 사고 활동을 많이 해보도록 한다.(골만은 동기화의 예로 만족지연능력과 낙관성을 말한다.)

감정이입의 지도

: 영유아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는 경험을 많이 갖도록 기회를 제공. 영유아들이 서로 협력하여 해결해야만

하는 과제를 수행해 나가는 과정을 통해 자신과 친구들의 생각과 느낌을 나누고, 친구의 감정을 읽으며,

로 다른 생각들을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는 일 등은 감정이입을 위한 좋은 경험이 된다.

대인관계 기술의 지도

: 영유아들이 친사회적인 행동을 했을 때 강화를 해주고 부적절한 행동은 무시하며 바람직한 사회적 기술의

모델을 보여줌으로써 영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3) 감성지능 향상을 위한 공감교육

- 공감 : ‘아 그럴 수 있겠다.’, ‘이해가 된다.’, ‘이심전심등의 표현과 같이 상대방의 느낌, 감정, 사고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해된 바를 정확하게 상대방과 소통하는 능력을 말한다.

- 공감의 인지적·정서적·의사소통적 요소는 감성지능과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감성지능 발달을 촉진시키는 기

제로 작용된다.

· 공감의 인지적 요소 : 타인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인 표현이나 상황, 조건 등을 고려하는 것

· 공감의 정서적 요소 : 감성지능 중 정서적인 면에서 대상과 하나가 되어 공동의 경험을 공유하게 되는 감정

입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공감의 의사소통적 요소 : 자신이 경험한 공감을 언어로 표현하는 과정에서 타인의 감정과 욕구를 파악하여

이야기해 줄 수 있는 정서에 대한 표현능력을 향상시킨다.

- 대표적인 공감교육 프로그램 공감의 뿌리’(p.369 읽어보기)

 

* 1970년대 이래 이 나라에 퍼진 특기교육, 영재교육으로 아동기를 잃어가고 있는 영유아들에게 감성 및 공감교육은 꿈을 되찾아 주는 계기가 될 것이다. 감성 및 공감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활동의 종류나 내용보다 활동을 전개하는 과정이나 하루일과에서 교사가 영유아를 어떤 태도로 대하고 어떤 행동과 말을 하느냐이다. 감성 및 공감교육은 유아교육기관에서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연계되어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 가정, 사회가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영유아의 감성 발달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할 때 영유아 감성 및 공감교육의 진정한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