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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3 유아교육사상 (2)

by 끼리이모 2022. 1. 30.

 


CHAPTER 3 유아교육사상

2.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사상

서양의 교육사상의 기본 바탕->기독교라는 종교적 흐름속에 발달

동양의 교육사상의 기본 바탕->불교, 유교

우리나라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고 고려시대 이전->불교/조선시대->유교

중심사상으로 인간관,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1) 불교

-아동관-

아동은 자유방임되거나 방치되어야 할 존재가 아니며 그 아동에 대한 보호와 교도의 책임은 일차적으로 부모에 있다,->부모의 마음 가짐 강조

아동은 축소된 성인이 아니고 성인도 본받을 점이 있는 순수한 존재->아동의 놀이나 장난은 인간형성 과정의 중요한 부분이다.

-교육의 원리-

불교 교육관의 특색은 결과보다 원인을 중시

불교에서 제시하는 교육의 과정은 아동과 교사가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해야 함을 강조

병아리는 달걀 속에서 그리고 어미 닭은 밖에서 껍질은 쫀다. 안과 밖에서 쪼는 일이 적절한 식에 동시에 이루어지면 병아리는 새 생명으로 탄생한다.”

->교사의 인내와 현명함을 요구

아동에게 깨달음의 적기라고 판단되는 시점에 자극을 주어야함.

2) 유교

-아동관-

유교는 종교의 성격보다는 윤리적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유가 또는 유학이라고 함.

유학에서 아동은 소아와 같은 말로 성인에 대조되는 의미이며 법률적으로는 20세에 달하지 않은 미성년자로 판단능력이 무능하며 혼인을 하지 않은 사람을 의미 함.

교육을 통하여 인간이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성품을 잘 보존하고 기르도록 하며 이를 통해 성인군자가 됨을 제시

생각과 뜻이 확실하지 않은 아동기에 좋은 교육을 통해서 말과 타당한 행동을 계속 들려주어서 좋은 습관이 될 때 아동의 마음이 스승의 가르침을 거부감없이 받아들일 수 있음.

-교육의 원리-

유교는 아동 교육을 나무에 비유 함. 나무를 키울 때 어린 나무 일때부터 필요하지 않은 잔가지를 정리해줌으로서 큰나무로 자랄수 있듯 아동들의 교육도 어린 시기부터 성인들이 적극적으로 간여하여 나쁜행동과 생각이 들지 못하도록 교육해야 한다고 함.

유교에서 강조하는 네가지 규칙

첫째 남녀 분별 교육 - 행동에 있어 남녀 구분하여 교육

둘째 습관 교육 - 어릴 때부터 바르게 앉는 자세 교육

셋째 예의 교육 - 의복, 음식, 언어 각종 행동에 예의에 맞도록 교육

넷째 교육 환경 강조 - 주변에 근면성실한 사람들과 어울리도록 교육

3) 천도교

-과거 조선사회가 갖고 있는 유교적 폐습을 타파하고 새로운 국가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우리 민족의 자발적이고 자주적인 종교운동

1860년 수운 최제우가 창도한 동학사상을 기본으로 하여 1905년 천도교로 개칭하여 소파 방정환은 이 사상을 기본으로 일제 침략으로 암흑기에 있던 우리 나라의 어린이를 위한 아동중심 사상을 발전,

-동학사상-

동학은 1860년 수운 최제우가 창도한 민족 종교사상이며, 한국인에게 처음으로 모든 사람에게 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자각을 환기시켜 근대적인 인간 해방의 각성을 일깨워 줌

동학의 아동과은 아동을 인격적인 존대로서 한울님(하느님)를 모시듯 어린이를 소중하게 길러야 한다고 함

-방정환의 아동 중심 사상-

방정환의 아동 중심 사상이 생기게 된 시대의 아동관은 유교의 장유유서의 논리가 지배적이 었으며 성인과 아동의 서열을 중시했음.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은 이러한 유교적 아동관과는 많은 대조를 이루었으며 어린이는 이상세계인 하늘나라의 성품을 가진 존재이며 기성세대인 우리의 할 일은 그 착한 어린이의 성품을 그대로 보존하고 확충해야하는 것이라고 했음.

소파 방정환의 아동관은 아동의 성선성에 기초하며 아동 중심적이고 한울님(하느님)과 동일시 하는 아동 존중의 생각을 알 수 있다,

-교육의 원리-

첫째 흥미의 원리 -어린이창간호를 후기를 보면 교훈이나 수양담은 학교에서 듣고 배운다고 말함. 아동의 본성에 기초하여 흥미와 놀이를 중시

둘째 표현의 원리 -자신의 생각이나 현실을 꾸밈없이 느낀대로 표현해야 됨을 강조

4)기독교

-아동관-

우리나라에서 현대적 의미의 유아교육은 1900년대 초반에 기독교의 영향에 의해서 시작

기독교의 만민 평등사상은 사회적 계층이나 성별을 초월하여 모든 어린악 교육의 대상이 됨을 중시->보편적 유아교육으로서의 교육의 기초

기독교적 아동관은 어린이를 순수한 존재로 보았고 아동은 죄 없는 존재이고 신이 축복한 존재로 보았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아동은 무력하고 순수하기 때문에 그 만큼 죄에 물들 위험성도 높다고 하였고 순수한 아이가 죄에 빠져들지 않도록 이끄는 것이 어른들의 몫이라고 했음.

-교육의 원리-

우리나라의 초기 유치원교육은 기독교를 전하하려는 선교사에 의해 시작 되었고 1914년 최초로 이화유치원을 창설했던 선교사 브라운리는 기독교 사상을 바탕에 두고 프뢰벨의 교육원리를 적용하였으며 이때 자모 교육도 함께 이뤄졌다.

초창기에 유아교육기관을 이끌던 교육자들은 기독교 정신을 가지고 미국의 진보주의 교육이념과 듀이의 철학사상에 바탕을 두었다.

아동의 흥미를 중심으로 교육을 하려는 진보주의적 교육사상과 민주교육을 지향했던 듀이의 주장은 유교적 전통에 의해 권위주의와 일제의 억압속에서 벗어나려고 했던 우리민족의 잠재적 의식을 일깨워주는 중요한 역할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