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 수업 챕터 4 유아교육과 발달이론 수업에 관련 추가 요약
1. 유아교육과 발달이론부분의 학습할 부분에 대하여,
앞서 발표해 보았던 (1)성숙주의 이론 (2)정신역동 이론 (3)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에 이어 지금부터 함께 공부하게 될 (4)인지이론 (5)동물행동학 (6)생태학적 이론을 공부해봄으 로써, 유아교육에 있어서의 심리적인 이해의 틀이 되는 6개의 발달이론 학습을 우선 학자 의 이론 중심으로 살펴보고, 유아교육과 관련한 시사점을 알아봄으로써 하나의 이론이 인간 이해의 완전한 틀을 제공한다기 보다는 각각의 이론이 인간발달의 한 측면을 잘 설명함 으로써 이러한 인간에 대한 이해가 교육에 활용되는 근거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 을 것입니다.
유아에게 무엇을, 그리고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교육의 문제를 다시 표현해 본다면
유아가 어떻게 성장하고 발달하는지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과 이해가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
이 이번 시간 함께 공부해볼 그 어떤 무엇보다도 중요한 화두라 저는 생각되어집니다.
지금까지 여러 학자들은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체계화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을
제시해왔고, 인간 성장과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 다양할수록 상호보완적으로 성장 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게 할수 있습니다.
단편적인 그 예를 들어보면 -
-밖으로 표현되는 외적인 행동에 초점을 두는가 /혹은 내적인 마음의 상태에 초점을 두는가?
-성장 발달과정에서 유전적 요인이 더 중요한가? / 혹은 환경적요인이 더 중요한가?
위 예를 살펴보듯 있듯 이번 시간 학습할 부분은 인간 성장 발달과정에 대한 대표적인 이론 이라는 핵심적을 공부하고자 합니다.
이 부분을 기억하시어, 이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인지이론
인간의 사고과정과 지적 구조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아동이 어떻게 환경을 인식하고,
이를 자신의 사고체계 안에서 지식의 영역으로 구축시켜 가는지에 깊은 관심을 갖는 것으로
인지이론에 가정 영향력 있는 인지 발달론자인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 이론 최근 지능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 가드너의 이론 그리고, 인간의 사고과정을 보다 명료하게 이해하 고 제시하려는 시도로서의 정보처리 이론등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건 사담이지만,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제가 대학원 면접을 볼 때 ‘피아제의 전조작기 행동에 대해 설명하시 오‘라는 면접질문을 할 만큼 다른 대학원에서도 면접볼 때 자주 등장하는 기본적인부분의 이론
이라할수 있을 만큼 많이 들었고, 공부해보았던 대표적인 학자라 할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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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기본개념
피아제는 오랜기간 연구를 통해 인간이 어떻게 지식의 구조를 형성하는가에 관심을 가 졌으며 인지발달의 포괄적인 이론을 수립함으로써, 1920년 비네연구소에서 “아동용 지 능검사 도구”를 만드는 과정에서 아동의 반응 특히, 틀린 답에 관심을 갖고 그들의 오류 가 일관성 있는유형을 따라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여 이를 계기로 “어린아동이 나이든 아동이나 어른에 비해 단순히 더 우둔한 것만은 아니며 그들 나름의 독특한 방식으로 사고함을 알게되었답니다.
피아제 인지발달의 기초가 되는 개념은 “도식”이며 도식은 지식의 기본단위 즉 개인이 갖고 있는 정신적 구조로 정의입니다. 이를 테면 도식은 유아가 물건을 잡는 것 같은 행 동일 수도 있고, 장난감 이름을 알기 전에 머릿속에 장난감을 그려보는것과 같은 자극의 영상일수도 있으며 계획, 기대, 믿음, 규칙 같은 복잡한 아이디어일수도 있습니다.
또 어떤 도식으로 젖꼭지를 빠는 것으로 예를 들 때 생득적으로 타고난 것일수도 있으 나, 대부분의 도식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 습득이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작용하는 발달의 기제는 바로 동화, 조절, 평형화의 발달 기제로 설명할수 있으며, 동화란 것은 인간이 외부의 환경에서 새로운 사물이나 정보를 받아들일 때 자기가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맞추어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절은 외부의 환경이나 새로운 정보가 기 존의 도식에 맞지 않을 때 도식을 바꾸거나 수정하는 과정을 말하며, 평형화란 동화와 조절의 인지과정을 통합하고 조장함으로써 평형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의미합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은 평형상태에서 새로운 과제를 통해 평형이 깨지고 이를 극복하여 재평형화를 이루는 연속적인 과정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인지구조의 질적인 변화과정으로 4단계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 으며,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감각운동기-출생~2세의 영아기, 생득적인 반사행동 즉 잡기, 빨기,응시하기,미소짓기 등이 주로 나타나며 초보적인 수준의 감각 및 지각적 도식에 의한 활동에 의존하고,
후반기에는 여러 도식의 협응(예:눈과 손의 협응)이 이루어지고 대상 영속성을 획득
하여 개념을 형성합니다.
㉯전조작기-2~7세의 유아기고, 이전단계의 감각운동적 경험을 표상하기 위해 상징체계 를 사용하고 언어능력과 가상놀이 등이 발달하지만 사고는 논리적 추론에 미치지 못 합니다.
㉰구체적 조작기 – 7~11세의 학령기이며 아동은 논리적 사고가 가능해지며 따라서 수 나 양의 보존개념을 형성하며, 또한 사물을 분류하거나 유목화를 포함한 분류, 서열화 등의 논리.수학적조작능력은 가능하지만 아직은 성인 수준의 지적이고 추상적인 사고 를 하지는 못합니다
㉱형식적 조작기 – 11세 이후 시기로 청소년기가 되며 수학등과 같은 세상에 실제하지
않은 추상적인 것에 대한 사고가 가능합니다.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은 1960년대 이후 오늘날까지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특히 유아기 교육과 관련하여 많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피아제의 이론과 관점에 근거하여 개발됩니다.
그 이유는 Ⓐ피아제 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지구조의 평형과 인지적 갈등을 교육에 적용하는 것 Ⓑ유아들은 학습과정에서 그들의 흥미를 끌고 지적수준을 자극하는 것에 흥미 느끼며 이때가 학습의 효과가 높게 나타날 수 있는 민감한 상태라는 것(이때 교사가 교육활 동을 전개하는데 있어서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 여 유아가 흥미를 느끼고 활동할수 있도록 배려를 해야 합니다)
Ⓒ유아들 간의 개별적인 차이를 인정하고 이를 교육에서 수용하도록 제시하며, 개별적 차이 란 연령에 따른 차이라기 보다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에 있어서의 차이를 의미하고 있습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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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에 대한
㉠기본개념
비고츠키는 오늘날 아동발달과 문화와의 관련성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내는데 중요한 역 할을 하였고, 문화 즉 가치, 신념,관습 그리고 사회적 집단이 어떻게 다음 세대에
전달되는가에 관심을 두었으며, 비고츠키는 사회적 상호작용, 그 중 특히 아동과 보다 유능한 구성원과의 협동적인 대화가 아동으로 하여금 그 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따라 사 고하고 행동하는 방법을 알수 있게 해준다고 믿었고, 성인 혹은 보다 유능한 또래와의 문화적으로 의미있는 상호작용이 아동의 사고발달에 영향을 준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맥락은 유아들이 무엇을 생각하고 어떤 기술을 습득하는지(그예:학 업,스포츠), 정보와 기술은 어떤 방법으로 습득(그예:어른을 통해서 혹은 또래를 통해서 언어를 통해서, 혹은 비언어적 자국을 통해서), 언제 어떤 활동에 참여할수 있는지,(그예
:성인의 일, 어린 동생돌보기등), 누가 어떤 활동에 참여할수 있는지(그예:남자,여자 혹 은 특정한 사회계층)등에 영향을 미친다, 여기서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개념은
Ⓐ근접발달지대에서는 실제적 발달수준과 성인의 지도하에 또는 보다 능력있는 또래들 과의 협동을 통한 문제해결에 의해 결정되는 잠재적 발달수준과의 차이를 의미하고 있 고, Ⓑ비계설정이란 말의 사전적인 해석은 “건물을 건축하거라 수리할 때 인부들이 재료 를 운반하여 오르내릴수 있도록 건물 주변에 세우는 장대와 두꺼운 판지, 또는 볼트로 끼워맞춘 금속관으로 된 발판을 세우는 것 건설용어로 비계(건축공사 때 높은 곳에서 일 할수 있도록 설치하는 임시가설물)라고 표현을 하였고, Ⓒ언어라는 특유한 도구가 이며,
인간이 사용하는 음성언어, 문자언어, 수등은 여러 신호들이 체계화된 것이며, 신호체계 는 필요에 따라 사회,문화적 상황속에서 창조된 것이며 사고과정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도구적 역할을 한다고 보여집니다.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이 유아의 학습에 있어서의 능동적 역할과 환경과의 적극적 상호작 용을 강조하였다면
비고치키의 인지발달 이론은 이를 한층 발달시켜 환경이 유아에게 줄수 있는 역동적 영향 력을 강조한다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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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기본개념
지능을 문화적으로 가치있는 것을 창조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유용하게 쓰일수 있
는 정보를 처리하는 생물, 심리학적 잠재력이라고 정의하면서 지능을 지적활동의 산물
이자 과정이고, 동시에 내용이며 형태로서 이 모두를 의미한다고 하였고, 지능과 재능을 같은 용어로 간주하며 보다 포괄적이고 다양한 능력을 지능의 개념에 포함시켰습니다‘ 가드너가 인간의 지적활동을 서로 독립적인 7개의 분야로 나누보았고, 첫째 언어적지능
둘째 논리,수학적지능, 셋째 음악지능, 넷째 공간지능, 다섯째 신체-운동지능, 여섯째 내 성지능(감정이나 느낌등에 탁월한 통찰력을 가지는 것), 일곱째 – 대인지능(다른사람을 잘 이해하는 능력)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전통적인 평가방법에 대한 비판과 함께 인간이 지닌 능력의 다양성과 이에 따른 교육의 필요성을 제가허눈 커다란 전환점을 마련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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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정보처리 이론에 대한
1970년대 이후 행동주의 이론과 피아제의 인지이론이 가지는 인간의 사고과정에 대한 제한
적이고 모호한 이해에 대하여 인간, 특히 영유아의 사고과정을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새로운 접근으로 정보처리 이론이 제시되었습니다
정보처리 이론은 인간을 컴퓨터와 같은 정보처리자로 간주하며 자료를 입력 또는 출력 일련
의 도표를 사용하여 사고과정을 설명하는 문제공간의 개념을 중요시하였습니다.
정보처리 이런은 면밀하고 엄격한 연구과정을 통해 인간의 인지과정을 설명해주고는 있지만 인간의 사고 영역 중 상상력이나 창의력과 같은 부분의 사고과정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하는
통제된 실험실 안에서의 상황중심으로 제시된 이론임으로 현실적인제한점을 갖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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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동물행동학
㉠기본개념
1960년대 아동연구에 적용되기 시작하였으나 최근에 매우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다윈, 로렌츠, 틴버겐등 이론을 기로초 생존, 적응, 진화의 맥락에서 연구되어 온 학문이 며, 저에게는 좀 새소한 학자들과 용어로 접하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다윈의 영향을 받은 로렌츠는 동물의 관찰을 통해 동물행동을 연구하고 동물의 선천적으
로 부여받은 자연적 능력에 초점을 맞추어 각인이론을 제시하였고, 이어 보울비는 유아를
대상으로 그들이 성장의 과정을 통해 형성해야 할 중요한 정서적 능력인 애착이론을 제 제시하였으며 네단계로 진하며 1단계-출생~3개월경-비선별적인 애착행동을 보이고, 2단 계-3개월~6개월경 선택적으로 반응하며, 낯익은 성인을 보며 미소짓고, 눈맞춤을 하며,
3단계-6개월~3세-애착을 느끼는 대상과 함께 있기 위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
동을 보이며, 낯가림, 격리불안등의 정서적 반응이 나타나며, 4단계-3세~아동기말-애착
대상이 영아로부터 분리되는 것을 점진적으로 허용하며 동반자적 관계를 형성합니다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아동은 건강하게 성장하고 발달할수 있는 능력을 자연의 계획에 따라 부여받았으며 성인 이 원하는 방식으로 아동의 행동을 바꾸려 하기 보다는 성장의 능력에 따르는 교육이 이 루어져야 함을 알수 있고, 양육자간의 긴밀하고 친숙한 관계형성은 이후에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요즘 일하는 여성이 증가하고 많은 아동보육시설이 요구되는 현대가족 사회에서 애착이 형성되는 결정적 시기에 영아가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수 있도록 가정처 럼 편안한 물리적 환경과 어머니처럼 애정적이고 개별적인 교사는 영아간의 관계형성에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한 노력이 더욱더 필요할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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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생태학적 이론
㉠기본개념
브론펜 브레너는 자연적 환경이 인간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생태심리학 이론을 구축하였고, 생태학적 이론에서 발달이란 인간이 자신의 환경을 지각하고 다루는 방식에 있어서의 지속적인 변화를 말하며, 생태학적 환경은 크게 미시체계-아동과 가장 가까운 환경(부모,가족-실제접하는 관계)에서 유순하고 민감한 유아는 부모로부터 긍정적인 반응
을 이끌어내지만 반면 까다로운 유아는 부모의 부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낸다는 영향이다
중체계는 가정,학교,이웃 그리고 탁아소등을 포함하며 학교에서의 부모참여나 가정에서의
지원과도 연관이 있으며 외체계는 아동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의미하고, 마지막 단계인 거시체계는 사회의 가치관, 법, 습관등 문화적 환경을 포함한다고 합니다.
결국 환경은 고정된 방식으로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 정적인 것이 아니라 역동적이며 항 상 변화하는 것이고, 아동 자신이 속해 있는 환경 선택,조정,창조하고 있으며 발달이란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산물임을 알수 있다,
㉡교육적 시사점을 살펴보면
브론펜 브레너의 인간 생태체계 모형은 아동발달에 직접,간접적으로 작용하는 사회적
환경들의 상호 연계성을 체계화함으로써 아동발달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요인에만
극한하는 관점엣 벗어나 포괄적인 관계망을 이해하게 해 줍니다. 그러므로 많은 교사는
가정과 학교, 지역사회, 그리고 문화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유아에게 미치는 교실의 영향은 가족의 영향이나 기타 다른 환경적 요소로부터 분리될수 없다는 것을 알고, 발달 에 긍정적영향을 미칠수 있도록 교육기간과 가정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사회가 개선되 어야 하며 다양한 사회적 지원체제를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위와 같은 부분에서 우리 교사들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하며 사명감과 행복감으로 임해야
하는 아주 큰 역할임을 다시금 깨닫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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