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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1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by 끼리이모 2022.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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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학기 시작하는 유아교육 대학원 첫 주 과목은 유아교육개론

 

첫날 수업 챕터 1과 챕터 3 

 

수업의 형식은 각자 맡은 파트 부분을 요약해서 발표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수업 형태였다.

이번 수업을 통해서 생각을 해보고 싶은 주제 몇 가지를 적어본다.

 

1. 계획적 교육이란 어떤 것일까? 과연 옳은 것인가?

최근 유아중심 놀이중심으로 계획 없이 유아에게 자유를 주는 학습이 추구되는데..

과연 계획적 교육이 필요 유무에 한번 생각을 해본다.

교사가 최소한의 개입으로 진행되는 것이 적정선은 어디인가에 대해서고 생각을 해보는 수업이었다.

 

2. 교육의 사회 흐름에 흘러가야 되는가?

최근 사회는 관용에서 개인주의로 변화가 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개개인의 의견이 존중이 되고 있는 사회에서

교육은 어떻게 흘러가야 되는 것인지 생각을 해본다.

 

3. 수포 자과 과포장 과연 미적분 등 필요가 없는 수학을 꼭 배울 필요가 있냐 의견에 어떻게 생각하는가

다음 세대애 넘겨줄 학문 전수하기 때문에 반드시 배워야 합니다. 하지만 미적분 같은 수학은 전공이나 관련 업종일을 안 하면 평생 사용 안 하는 수학을 굳이 배워야 하는지에 생각을 해본다.

추가로 진보주의 사상과 보수주의 사상(본질주의)에 관하여 생각해보자

 

4. 유아학교 유아원으로 지금의 어린이집과 유치원 이원론을 일원론으로 해야 되는 이유와 장단점을 생각해보자.

 

Chapter.1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

1. 유아교육의 개념

1)유아의 개념

-발달학적입장

· 유아기: 신생아기와 영아기 이후의 시기, 3~5(Berk, 2007)

유아교육은 3~5세시기에 제공하는 교육

· OECD국가 대부분 초등교육이 시작되는 연령은 만 6/

유아교육기관 대상 유아의 연령은 3~5

우리나라 유아교육법에 의한 유치원 취원대상의 연령과 일치

유치원 대상연령 만3~5/ 초등학교교육의 시작연령 만 6

- 유아교육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의 기간과 시기 중심의 유아교육

· 유아기의 중요성이나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결과 0~8세 유아를 위한 교육으로 정의

· 영유아기 뇌발달 특성을 고려임신이나 수태 이전부터 시작해야한다.

·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의 연계가 중요하다. (-초연계 교육을 강조)

유아교육은 0세부터 8세이 걸친 연속적이고 의미있는 경험이 되어야 한다.

·인간의 발달은 태내기때부터 시작

환경의 영향이 인간성장과 발달에 적극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을 고려

유아교육대상연령을 수태순간부터 출생 후 8년까지로 보는 것이 더 합당하다.

유아교육의 의미가 유아교육기관 교육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닌 것 같이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이 곧 유치원 대상연령만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

-학문적 측면

·유아교육의 대상

: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유아 + 초등학교 저학년 유아를 포함한 0~8세 유아로 인식

 

2)교육의 개념

교육: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

사전: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주는 행위

· 가르칠 교 +기를 육

· e(밖으로) +ducare이끌어 내다)

교육

: 인간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육성하여 내부의 잠재가능성이나 소질을 개발시켜주는 과정

· 교육은 인간행동의 계획적 변화(정범모. 1976)

- 중핵개념으로 이루어진다.

인간의 행동

· 행동의 일상적 의미: 신체적 동작을 주로 지칭

· 행동의과학적 의미: 지식뿐만 아니라 내면적 행동도 포함하는 것.

교육이 단편적이고 외현적인 행동의 형성에 치우칠 우려가 있다는 비판

· 행동=삶의 전체 과정에 대한 변화

교육=인간 싦의 바람직한 변화

변화

· 육성, 조성, 배양, 계발, 교정, 개선, 성숙, 발달, 중대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

· 인간의 행동이 바람직하지않아도 변화라면 교육으로 인정할 수 있는가?

교육은 인간행동의 변화 중에서도 부장적인 변화는 배제하고 바람직한 측면에서의 변화만을 일컫는다. , 교육은 인간 행동의 계획적이며 긍정적인 변화로 규정(이연섭 등. 2000)

계획적

· 인간행동의 변화는 여러 경로를 통해 일어날 수 있으나 교육은 그 변화가 계획에 의한 것을 지칭한다.

· 교육과정에는 최소한 변화시키고자 하는 인간행동의 명확한 설정과 인식(교육목적)이 있어야하며 목적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이론(교육이론)과 구체적인 프로그램(교육과정)이 있어야 한다.

-교육=사회화

· 뒤르껭(Durkheim. 1925)

교육과 사회화 교육을 어린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체계적인 사회화로 정의

-교육이 목적으로 하는 대상이 무엇이며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인가에 대한 관점에 따라 교육의 개념이 달라진다.

 

3)유아교육의 개념

- 유아교육은 0~8세 유아행동의 계획적이며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변화

- 0~8세 유아의 정신적, 신체적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

- 유아를 대상으로 타고난 잠재능력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하도록 돕는 과정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는 선전적 가능성을 기초로 이루어진다.

-취학전 교육, 학령전교육, 조기교육, 단순보호학교교육이 시작되기 이전의 교육

그러나 최근에는 대부분의 국가들이 유아교육을 초등교육 단계와 연계시키고 있다. 따라서 유아교육을 취학전 교육, 학령전교육이라고 지칭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개념은 유아를 가르치는 목적을 무엇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규정된다.

-유아교육에 대한 관점

국가의 발전수단으로서의 유아교육

· 유아를 잘 교육하는 것은 국가와 사회의 인력을 양성하는 것

· 유아교육을 통해 사회, 국가발전을 이룰 수 있다.

· 플라톤: [국가론]에서 개인이 자신이 맡은 바 임무와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때 이상적인 국가가 성립한다. 시민의 자질을 형성하는 교육을 중시

· 아리스토텔레스: 시민적 덕이 함양될 때 각 개인은 행복하고 자유로워질 수 있으며 좋은 국가가 건설 될 수 있다.교육을 통하여 모든 시민의 개인적 덕을 형성해 주어야 한다.

· 사회적 정치적 필요에 딸라 정부가 유아교육에 적극적 개입하는 경우

1930년 미국, 경제공황 때 교사에게 일자리 제공을 위해 유아원을 대폭증설

2차 세계대전동안 여성의 사회활동참여를 위해 공장에서 보육시설을 설립하도록 지원.

1960년대 미국, 헤드스타트 프로그램 전개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기회균등실현을 위하여

교육기회에 따른 빈부격차를 최소화하고 빈곤의 세대세습을 막고자하는 노력)

광복이후, 우리나라, 국가발전, 개선을 위한 초등학교 의무, 무상교육 정책을 추진

1970년대 후반, 복지사회 건설을 국가적 목표로 설정, 유아교육을 보편화 시키기 위해 노력

1981년 새마을 유아원 설립

1980년대 공립 유아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공립유치원 설립, 운영

19992학기부터 중산층 육성 및 서민생활 안정대책의 일환으로 일부 저소득 유아에 대한 학비 지원이 시작되었다.

- 그러나 사회구성원 개개인을 위한 교육의 목적이나 이상이 국가의 이념이나 미래 발전 방향과 맞아야 한다.

 

부모역할의 대행이나 단순한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역사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은 부모들의 자녀양욱을 돕기 위한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 유아교육은 단순한 육아와 동일한 의미로 이해해서는 안되며 보육이나 육아의 개념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 유아의 잠재가능성을 최대한 성장, 발달 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지원 체제

- 수동적 의미가 아닌 유아의 전인적 성장, 발달을 지원하는 보다 적극적인 개념으로 이해.

 

초등학교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 유아기의 특성이나 놀이에 대한 교육적 의미가 보편화 되기 이전유아교육을 초등교육의 준비과정

- 어느 시기의 교육도 그 이후 교육의 단순한 준비교육으로 볼 수 없다.

 

조기교육 또는 재능/특기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 선천적 능력과 가능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지도함으로써 그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20세기 초 블룸, 헌트의 연구결과의 영향

유아들의 지적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유동적이며 출생에서 8세까지 성인지은의 80%를 형성하게 된다.

- 브루너 : 어느 연령의 아이에게도 모든 과목을 책임 질 수 있는 방법으로 가르칠 수 있다.

조기에 가르칠수록 그 효과가 높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 엘킨트 : 유아교육을 다음단계의 준비과정으로 보는 입장에 대해 지적

- 유아교육을 재능교육으로 보는 관점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는 것은 인지, 언어, 사회정서 및 신체운동 교육을 별개로 실시하는 것은 아니며 특별한 재능이나 기술을 능숙하게 연마하는 것도 아니다.

유아의 발달 수준이나 흥미에 맞지 않는 자극이나 훈련이 계속 된다면 발달이나 학습에 부정적 효과가 나타날 수도 있다.

유아교육 · 평생교육의 전 단계로 0~8세의 모든 유아를 위한 전인교육 · 특정 계층이나 특별한 능력을 가진 유아만을 대상으로 한 교육이 아니다. · 조기교육, 선행학습의 개념으로 이해되어서는 안 된다. · 유아의 전인적 동합적 발달을 돕는 적기교육 · 유아기가 아니고서는 발달시킬 수 없는 독특한 교육경험을 제공해야한다.

 

 

2. 유아교육의 중요성

1)아동관의 변화

-아동관이 나타나기 이전

아동기: 성인이전의 시가로 미래 성인으로 성정하기 위한 준비기로 인식

시기 아동기/성인기 특별한 구분X
연령과 신체크기로 구분

고대 아동: 미래시민으로 성장해야하는 대상
교육방향: 사회의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은 덕목과 소양에 따라 결정
가족, 사회, 국가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느냐에 따라 가치평가
영아살해, 유기
중세 기독교 문화의 영향
평등사상, 아동평등사상확립
출생이전부터 인성이 형성된다는 측면에서 태아, 영아 살해를 교회법으로 금지함.
르네상스 시대
(계몽주의 사상)
아동기/성인기 구분
아동기는 고유한 시기
· 코메니우스:인간은 본래 선을 믿고 아동의 성장을 위한 내제적 가능성을 인정교육의 중요한 원리
· 로크:백지상태(아동의 특성과 발달 가능성)경험론적 관점에서 아동을 이해
· 루소: 현대적 의미의 아동관 확립
인생의 시기(영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
각 단계에 적합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 제안
1960년대 이후 · 유아기, 영아기 중요성 강조
· 지능발달 연구의 증가(블룸, 헌트)아동에게 많은 경험을 제공하여 선천적인 능력을 더 향상시킬 수 있다.
· 천재아 선호증상
상업적인 유아산업이 급속히 팽창(새로운 의미의 아동기 상실)

 

 

 

2)발달심리학의 연구결과

-현대적 아동관이 성립되면서 20세기 이후

인간발달의 기초가 유아기에 형성, 특정한 과업을 가장 잘 성취할 수 있는 최적의 시기

(발달의 기초성과 적기성의원리)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과학적 근거

-초기 경험의 중요성

· 보울비 : 영아기에 형성된 애착은 유아기에도 지속되고 지적 발달, 호기심, 성격이나 t회성 발달에 영향을 준다.

· 프로이드, 에릭슨: 성격의 기초는 초기 부모-자녀관계에 의해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 각 단계에 발달시켜야 하는 과업을 완수하면 유아는 신뢰감과 자율성, 주도성을 발달

성공적으로 완수하지 못하며 불신감이나 수치감, 죄의식을 갖게된다.

- 두뇌 연구의 결과 : 두뇌의 발달속도는 영유아기때 가장 빠르다.

· 인간이 가질 수 있는 두뇌능력의 80%6세 이전에 결정

· 유아기의 부적절한 영향이나 사고는 뇌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준다.

· 인간의 두뇌는 외부자극에서 적극적으로 의미를 찾기 때문에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필요하다.

-헤비거스트 : 어떤 일정한 시기에 반드시 수행해야하는 발달 과업이 있다.

그 시기에 수행하기 않으면 그 손상이 누적되며 이후 손상을 치유하기가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함.

-쿠나 : 인생의 시기중 유아교육에 대한 투자가 가장 효용성이 높음을 밝힘.

 

 

2. 유아교육의 중요성

  3)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
아동관의 변화, 발달심리학의 연구 결과 + 아동양육 or 교육과 관련된 사회 구성원 변화도 밀접 관련
(여성경제활동 증가, 가족 구조 기능 및 변화 , 평균 자녀 수 감소 등

첫번째 민주사회 이념으로 교육의 기회 균등 이념 공교육 실천
- 교육 선진국 프랑스, 영국 등 유치원 까지 공교육 실시
- 우리나라 1999년부터 5세아 기준 일부 저소득층 자녀 교육비지원
- 2012.3월 개정 초등학교 3년전 동안 교육은 무상 지원 법적 명시

두번째 가정생활 및 기능의 변화
- 전통적 농경사회(자금자족형태) -> 산업화 (분화됨)
- 종교, 교육의 기능 전문기관으로 위임
- 여성의 사회참여율 증가 및 자녀수 감소 - > 사회적요구 증대 효과

세번째 기혼여성의 사회활동 참여율 증가와 여성의 의식구조 변화
- 2001년 경제활동인구 61.5% 중 남자 74.4%/여자49.4%
- 2019년 경제활동인구 61.5% 중 남자 73.5%/여자 53.3%
- 사회활동에 대한 여성 인식 변화 와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
하지만 아직 여성의 경제활동에 장애요인이 남아 있다.
* 육아 부담 * 사회적편견 * 불편등한 근로 여건 -통계청 2019
- 전체 취업여서 42.8%6세 이하의 자녀

결과 즉 여성의 취업에 따른 자녀양육의 문제는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부각되어 간다. 더 전문적인 유아교육기관을 확충이 필요하며 특히 한국 사회의 가족이나 관련 가치를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의 유아교육 서비스과 가족 지원정책이 수립되어야 한다.

 

생각해보기 1. 더 전문적인 유아교육기관을 확충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이 있을까?


2. 갈수록 더 심각해지느 저출산으로 인하여 미래 유아교육의 변화는 어떤 것이 있을까?

3.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나 가족의 요구나 특성, 그 사회의 문화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운영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은 나라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학자에 따라서도 서로 다르게 구분 될 수 있다.

<구분의 종류>
일반적 : 유치원과 어린이집 구분
유치원운영시간 : 종일제, 반일제 구분
설립 주체 : 국가,지방자치단체(국공립)/개인,법인, 기타단체 설립(사립)
어린이집도 마찬가지로 여러 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학자별 구분 종류>
▶데커와데커 : 유아교육의 재원어디인지 따른 구분 5가지
공립, 사립, 정부, 전국 사립단체 후원프로그램, 대학부설/실험프로그램

토피에라와 도피에라 : 비영리 VS 영리 구분
비영리 사립시설, 영리 사립시설, 연구나 봉사를 위한 사설기관, 국가나 주·지방 수준의 공립기관 등 후원체

모리슨 : 유아원, 유치원, 연결유치원, 부모협동, 교회부설유아원, 헤드스타트, 대학부속 으로 나누고 어린이집은 가정보육, 영아기관 보육, 기업체 보육, 방과후 보육 등으로 구분

즉 운영주체, 재정, 대상, 시간, 장소 등으로 다양하게 구분
보육과 교육의 일원화 or 이원화 체제
-> 우리나라는 유치원(교육부) / 보육기관(보건복지부) 이원화체제
-> 우리나라와 일본 같은 이원화
-> 프랑스, 독일, 중국 등 2세이하 보건복지부 2세또는 3세이상 교육부
-> 하나의 행정기관이 관장함으로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움직임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과 특징 5가지
1.유아원

- 유치원 다니기 전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기관
- 주로 만3~4세유아 대상으로 반나절프로그램이 대부분
- 일주일에 주5일 또는 그 미만의 수업 운영
- 재정형태공립유아원사립유아원으로 구분
- 최근 대학의 연구센터, 사설유아원, 교회, 아동복지기관
또는 주택단지 등에서 주민과 협력으로 운영하는 협력유아원
- 유아기관의 부족 또는 원하는 기관이 없을 경우 지역사회나
공공기관의 도움을 받아 전문적 자격 갖춘 유아교사
채용하고 부모들이 보조교사의 역할로 부모들이 주체가
되어 운영하는 부모 협동 유아원

2.유치원 - 유치원 명칭을 프뢰벨이 유아를 위한 교육을 창시하면서 붙인 이름
- 유치원은 만4~5세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 -> 최근 만3세 유아 포함 (1992.3)
- 유치원에서 학급편성은 연령기준 유아반, 유치반으로 구분하지만 유아감소 등으로 연령을 통합하는 학급편성 가능



3. 유아학교 - 영국의 오웬이 산업혁명 당시 노동자들의 자녀를 위한 기관을 설립하면서 붙인 명칭

4.특수 유아교육기관 - 특수한 장애를 가진 유아를 위한 기관
- 3세부터 만5세까지 애유아 및 장애위험이 높은 유아의
발달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며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기에 이루어지는 교육
- 3세 미만의 장애영아교육은 무상으로 명시
- 특수교육대상자의 취학편의를 고려하여 지역별 및 장애 영역별
균형 있게 설치 및 운영 하도록 규정
- 특수교육지원센터·도 교육청 및 모든 하급교육행정기관에 설치 운영
- 특수학교에 설치된 유치부 / 유치원에 설치된 특수학급
(일반학급에 통합교육도 실시함)
5. 보육시설 <이론>
- 보육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로서 하루 8시간 이상 운영하는 기관
- 우리나라에서는 어린이집이 불림
- 과거의 집단시설 양육에 부정적인 영향에서 최근에 영유아의
신체적,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요구를 고려한 발달적 보육
또는 질적 보육 개념이 강조


<장단점>
- 안전한 장소에서 교육 및 보육서비스 제공 가능(장점)
- 많은 수의 영유아 함께 생활 -> 질병,전염병 감염 위험(단점)


<보육시설 문제점>
- 영아 집단시설 양육을 위해 특별한 설치 필요
- 교사 대 영아 비율 조정
- 간호사나 전담의사를 필요
- 건강과 안전 문제 등 있음
(1) 시간제보육 비취업모들이 필요한 시간만큼 맡기는 기관
최근 스포츠센터,백화점 등 중심으로 시간제 보육 운영
유아의 수가 일정하지 않고 배경도 다양하므로 운영의 어려움이 있음
다양한 환경에서 유아가 적응 할 수있게 하는 방법 필요
(2) 학교전/
방과후보육
초등학교 저학년 기준 오전 8시 이전 오후 1시이후 6시경까지
부모 만날 때까지 학습활동 보조 또는 양육 제공
최근 도서지역의 종합복지관 일부 어린이집에서 6세 미만 유아를 보육뿐만 아니라 저학년 아동을 위한 방과후 보육운영
(3) 직장보육 근로자의 복지정책의 하나로 운영
고용 증대와 생산성 향상 도모
상시 여성 근로자 300인 이상 또는 상시 근로자 500명 이상 고용하는 사업장 직장어린이집 설치 의무화
(4) 부모협동
보육
부모들 중심이 되어 운영하는 보육프로그램
여러 이유로 일반 보육시설에 맡기지 못하는 경우

시사점 요약

유아교육기관의 유형들은 국가마다 비슷하면서 다양한 것을 볼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유형이란 0~8세를 중심으로 하는 광의의 기관 해석
유치원과 유아원은 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며 어린이집은 교육과 함께 부모의 요구에 따라 가정의 역할을 보충해 주는 역할을 주로 한다.

생각해보기

유아교육기관 유아교육과 보육 일원화가 될 경우의 변화
유아교육의 중요성을 부각시킨 다양한 요인
조기 유아교육이 유아교육의 발달에 미칠 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