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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성차
· 성차는 발달상 연령 다음으로 유아의 반응 방법을 예측하는 최상의 단일 요인
신체놀이 | · 신체활동에서 성차는 4세 또는 5세 경에 나타남 (1) 공간사용: 남아는 실외환경 선호, 여아는 실내 환경 선호 (2) 거친 신체놀이 - 성과 관련된 대표적인 신체놀이 유형 - 유아기에 출현하여 아동기까지 이어짐 - 남아들이 여아들 보다 거친 신체놀이아 더 많이 참여 - 거친 신체놀이에서 성차는 모든 문화에서 나타남 (3) 실제 공격성: 남아들은 도구적 공격성을, 여아들은 관계적 공격성을 나타냄 (4) 초등학교 시기로의 전이: 남아들이 더 공격적 성향을 드러냄 |
사회 놀이 | · 일반적으로 사회 능력은 어린 남아와 여아의 놀이에서 크게 다르지 않음 (1) 놀이친구 선호: 유아기에는 동성놀이 동 관찰보다 자기 보고에서 더 명확 - 여아들은 남아들보다 이른 시기에 동친구와의 놀이를 선호함 - 놀이에서 성분리가 시작, 이성에 대한 편견이 실제 행성 놀이 친구에 대한 선호를 나타냄 - 이성친구와 놀이하는 것을 반대하는 유아의 편견이 구성놀이 활동에서는 덜 작용 - 행동 적합성 이론 (2) 상호작용 양식 (3) 팀 또는 집단 활동: 초기에는 게임과 집단 활동에서 비슷한 관심과 참여를 나타내지만 의사소통과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뚜렷한 성차 |
사물놀이 | · 유아들의 놀잇감 사용 방법은 유아의 성과 관련: 여아는 구성놀이, 남아는 기능놀이에 경향성 (1) 놀잇감 선호: 여아들은 인형과 미술재료, 남아는 블록과 자동차 선호 (2) 성 비대칭성: 놀잇감과 놀이주제에 대한 경향성은 유아기 동안 유지 |
가장 놀이 | (1) 사물변형: 사물변형 기술에서 여아가 남아보다 앞선다는 증거 - 여아들의 향상된 언어 및 인지 발달 (2) 역할 수행과 놀이 주제 - 성역할 발달에 있어서 성항상성 우세 (3) 상상친구 |
환경적 영향 | (1) 부모의 영향: 남아와 여아의 사회화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생의 초기에 부모가 아들과 딸에게 다르게 옷을 입히고 다른 놀잇감을 제공하는 방식에 반영 (2) 또래의 영향: 유아의 놀이에서 주목할 만한 성차는 3세 경에 나타남 - 동성 또래의 강화는 유아의 행동이 성유형화 되도록 변화시키는 데에 영향 (3) 교사의 영향: 성은 유아기의 또래관계에서 중요하며, 교사는 유아가 지닌 다양한 경험, 행동, 상호작용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중재를 시도 |
성인의 역할과 행동에 대한 권장사항 | · 부모와 교사는 다양성을 제시하는 시도 필요 |
Ⅱ. 성격과 놀이
사물 지향성 대 사람 지향성 | · 놀이에서 한가지 주요한 개인차는 사물대 사람지향성과 관련 · 사람지향성은 상호의존적 또는 집단적 문화의 특성, 사물지향성은 미국의 문화처럼 개인주의적 문화에서는 높이 평가 |
인지양식 | · 인지과제에 반응하는 양식에서의 개인차 · 장 독립- 장 의존 - 장 독립적인 유아: 사물놀이 선호/ 전체 구도속의 형상 발견에 크게 성공하는 것은 환경의 물리적 측면의 관찰과 반응을 통해 더 잘 학습하는 분석적 양식에 기인 - 장 의존적인 유아: 사람지향적인 경향/ 보다 총체적인 접근으로 동일 상황의 사회적 측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이게 됨 · Gardner: 유아는 적어도 여덟 개의 다른 학습 양식 또는 지능사용 |
놀이성 | · 놀이성은 놀이의 성향에서의 개인차와 관련된 심리적 개념 · Lierberman(1977): 신체적 자발성, 사회적 자발성, 인지적 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 내적 동기, 내적 통제, 현실 보류 자유와 같은 다른 요소들로 놀이성 개념화 ·Thuhon: 놀이성의 정서적 구성요소/ 인지적 구성요소 |
환상성 | · 환상성은 외연적 가장놀이나 내면화된 환상에서 표현 · 환상성이 높은 유아들은 기다림이 요구될 때 충동 통제를 보다 잘하는 것으로 발견, 높은 환상성은 충동 통제, 만족지연 능력과도 관련 |
상상 놀이양식 | · Wolf&Gardner: 유아들은 자발적 놀이와 검사상황 모두에서 놀잇감과 과제에 대한 반응의 조직화에서 일관성 있는 선호 유형과 특성화된 방식을 보여줌 - 패턴형 유아: 사물과 자료로 패턴, 구조, 공간 배치에 상당한 기술과 흥미를 나타내며 의사소통이나 대인간의 사태보다 사물의 기계적이고 설계적인 가능성에 흥미 - 극화형 유아: 인적환경에 강한 흥미 |
심리적 적응과 우울 | · 우울감이 있는 유아는 자유놀이, 상호작용자유놀이, 이야기 서술을 거의 보이지 않음 |
환경적 요인과 성격 | · 자녀 양육방식과 가족구조는 유아의 놀이발달단계에 영향 |
성인의 역할과 행동에 대한 권장사항 | · Gardner 다중지능이론 논리·수학/언어/공간/운동감각/음악/개인내적/개인간/자연 |
Ⅲ. 인종, 민족, 놀이
인종과 민족의 차이 | · 성정체성발달과 더불어 유아는 자신의 존재를 분류하는 방법으로 동일인종으로 집단을 형성한다. ·유아기의 자연스러운 호기심으로 자신과 다르게 자각되는 유아들과 함께 놀기를 원한다. |
아프리카계미국유아 | · 아프리카계 미국유아의 특징(P.151) |
고맥락 의사소통과 저맥락 의사소통 |
· 고맥락 의사소통: 비언어적 단서, 맥락단서, 전통적이고 문화적인 규범 · 저맥락 의사소통: 직접적이고 정확하고 논리적이며, 다소 거리를 유지하며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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