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교육개론 - 챕터 7 유아교육 놀이(2)

by 끼리이모 2022. 1. 17.
반응형

챕터7 내용 이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유아교육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서 요약을 해드리겠습니다.

 

3. 연령별 놀이 발달

'영유아가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을 하며 노는가?'는 성장에 따라 변화하고 발달합니다.

모빌보는 태오
입에 딸랑이 넣기

 

짝짝쿵 하는 태오

1)자유놀이시간의
의의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자발적으로 놀잇감을 선택하고 다양한 놀이방법을 시도
창의적인 방법으로 활동 -> 영유아는 보다 능동적으로 놀이활동에 임하게 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영유아의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자유놀이 시간에 다양한 놀이활동이 놀이 영역별로 구성이 되어 있어 개별적 또는 소집단으로 놀이 참여 하며 이때 교사는 대집단활동에서
배려 하지 못한 영유아와 긴밀한 상호작용 가능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이 가능하도록 통합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교사는 자유놀이를 위한 각 영역의 활동이 일관성을 가진 주제로 통합 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며 이러한 경험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 도움이 된다. (ex 주제 낙엽 - 낙엽에 관련 된 놀이활동 준비)

대인관계를 학습하는 시간이다.
영유아-영유아, 영유아-교사, 영유아-놀잇감 사이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워지며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중심화 가능하며 보다 사회적으로
성숙하도록 하는 계기

자율감과 책임감을 학습하는 시간이다.
스스로 하고 싶은 놀이를 선택하는 것은 영유아들에게 상당한 의미 자신의 역량있는 존재를 인식 + 자율감과 책임감 기르게 됨

자유로운 활동에서 오는 기쁨을 느낀는 시간이다.
자유놀이 시간은 개별 흥미와 욕구가 최대한 존중되는 시간으로 하루 일과 시작을 자유시간으로 하는데 이는 하루 시작을 즐겁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발시키도록 하는위한 의도
2)자유놀이시간의
운영

(1)실내 자유놀이 시간의 운영
영유아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도록 실행하는 것은 자율성과 주도성 그리고 책임감을 길러주기 때문에 꼭 필요하며 교사는 발달수준에
맞춰 환경 준비가 필요하며 실내자유놀이 점차 유아들이 익숙해지면 스스로 구성하게 되는데 이때 교사들은 격려해주며 지지해준다.

(2) 실외 자유놀이 시간의 운영
활발하게 움직이며 탐색하는 것으로 바깥놀이라고 한다. 보다 넒은 공간과 자연환경에서 자신의 놀이를 확장 시켜주므로 더욱
풍부한 학습의 기회를 갖도록 만들어주며 실내에서 생긴 긴장과 억압으로 해방감을 느끼 됨
3)교사의 역할
(1) 계획 및 조작하는 역할 놀이계획 및 조직자로 교사역할 필수적
실내외 놀이 위한 환경을 사전에 계획하며 변화있게 조정해주는 역할 수행하며 놀잇감 제작하거나 선택하여 적절이 제공과 관리한다.

(2) 관찰하는 역할
영유아들의 반응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시간에 할애하며 교사의 민감성은 영유아의 교구에 즉각적 대처 가능하다.

(3) 상호작용하는 역할
놀이집단의 구성원으로 직접 참여 하거나 개입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획장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영유아의 놀이를 인정해 주는
후원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4) 감독하는 역할
통제 지시 하는것이 아니라 안정된 상태에서 자유롭게 편하게 놀이를 진행 될 수 있도록 도움준다.

(5) 평가하는 역할
영유아의 반응을 관찰을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평가를 하며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들에게 보다 풍부한 놀이환경을
만들어주고 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진행시킬 수 있는 좋은기초자료로 활용 됩니다.
 
영아기
(0~2)
영아 전기 - 감각운동적 놀이 반복을 즐기며 단순 모방놀이를 한다.
- 어떠한 사물이든 냄새를 맡아보고 소리를 들어 보고
맛을 보고 입에 넣는다.
- 모든 사물을 신기해 하며 놀잇감이 된다.
- 자기주도적 놀이보다 성인과 함께하는 놀이 위주가 대부분이다.
- 함께 놀잇감을 탐색하고 놀아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영아 후기 - ,소근육 운동 능력이 발달되어 흔들목 타기,
공던지고 받기 또는 끌고 다니는 놀잇감을 좋아한다.
- 부모를 통한 단순 역할 놀이를 할 수 있다.
- 감각운동놀이를 통해 탐색하는 놀이를 즐긴다.
- 집안보다 바깥세상 궁금증으로 외출하기 좋아한다.

유아 전기
(3~4)
- 기초적인 신체운동 능력이 발달되어 대근육 운동놀이
- 혼자 스스로 해보며 또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보인다.
- 본인이 직접한 것을 다른사람에게 보여주고 자랑하면서 만족스러워한다
- 계획적인 놀이보다 단순이 놀이를 하는 과정을 즐긴다.
- 언어발달이 뚜렷이 나타나 말하는 것 즐기며 말놀이를 좋아한다.
- 아직 자기중시적이고 또래와 관계 증진에 서툴어 혼자노는 것을 즐긴다
- 또래 친구에게 관심은 보여 친구 옆에 나란히 놀이를 하는 경우도 많다.
- 어른의 역할에 관심이 많아지고 상상력도 풍부해져 역할놀이를 많이한다.
유아 후기
(5~6)
- 자신의 운동능력을 다양하게 시험해 보는 놀이를 한다.
- 유아 전기 확장된 다양한 역할 놀이를 한다.
- 미래의 계획을 세우며 또래들과 함께 역할을 정하며 실제 사물과 비슷하지 않은 형태의 놀잇감을 많이 사용한다.
- 자기중심적인 성향 약해지고 관대하면 우호적으로 친구들과 원만한 상호작용을 하며 협동놀이를 한다.
- 지적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기이므로 학습과 연관되는 놀이를 해주는 것이 좋다. (ex. 수놀이, 문자놀이)
- 관심과 인정을 받고 싶은 욕구가 강하고 언어능력이 발달되어 말장난
수수께기 등을 즐긴다.

4. 놀이의 종류와 지도

영유아의 놀이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각 놀이별 지도방법
종류 내용

역할
놀이
- 역할놀이를 통해서 다른 영유아들과 상호작용협동기술 배운다
- 자신이 맡은 역할에 동일시함으로써 역할학습은 물론 자기중심성에서 벗어날 수 있다.
- 잠재해 있는 부정적인 감정을 발산시키고 긴장을 이완하여 정서적 안정을 찾는다.

성인의 할일 : 관찰을 통해서 역할놀이 자료를 수집 , 역할놀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관찰을 토대한 사전에 방법과 환경에 대한 계획 세우기 , 영유아가 편하고 자연스러운 분위기에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솔직 표현을 할 수 있는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하기 , 필요한 경구 역할놀이는 간접 or 직접적으로 개입한다.(7-5 참고 p.246)

쌓기
놀이
- 다양안 종류의 블록을 이용하여 일상에 볼 수 있거나 상상 하는 것을 구성하는 놀이 (그림7-2 참고 p.247)
- 사물의 형태와 크기, 공간 구성력이나 분류 능력 형성에 도움된다.
- 서로 양보하면서 타인의 입장 존중과 사회적 기술발달 시킨다.
- ·소근육과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 좋은 환경키가 낮은 장을 이용, 다른놀이영역과 분해, 바닥에 카펫, 블록 종류과 수량 발달 수준에 맞춰 준비, 다양한 소품 준비

성인의 할일 : 관심있게 지켜보기, 문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영유아들과 함께 토의시간 갖기, 적절한 조언과 흥미 유도 안전관리 철저히 한다.

운동
놀이
- 대근육 활용 놀이 (ex 자전거 타기, 공놀이, 후프놀이, 뛰기, 술래잡기 등)
- 신체발육 촉진과 운동능력을 증진 + 안전능력 향상 도움된다.
- 친구들과 함께 참여함으로 사회성 발달 + 건전한 자아개념 형성 도움된다.
- 공간개념을 익히며 지적발달과 밀접관계 있다.

성인의 할일 : 영유아의 발달수준을 파악해 단계적으로 지도 , 세밀히 관찰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개입 (필요시 시범), 경쟁보다 서로 협동을 경험하도록 지도 ,정당한 게임규칙 지키도록 지도

조작
놀이
- 주로 손과 손가락의 소근육 놀이 (ex 구슬꿰기, 도미노 게임, 숫자대로 물체 놓기 등)
- 놀잇감 맞추기, 분리하기, 재배열 등 하는 놀이
- 사물 수나 양, 분류, 측정 등 개념 이해 + 집중력 + 지구력 증진

성인의 할인 : 발달수준, 흥미, 주제 등 시기에 맞게 놀이제시, 다른 사람 방해 받지 않은 놀이 공간 조성과 충분한 시간 보장, 행동을 언어로 표현 ,직접적인 개입은 적절한 시기에 놀이를 격려하고 안내 정도까지만 / 한번 제시한 놀잇감은 일주일 이상 두지 않도록 / 한꺼번에 많은 제시 NO

,
모래
놀이
- 물과 모래 놀이를 통해 그 특성 파악
- 혼합을 하면 형태뿐 아니라 성질이나 촉감도 변화된 것을 경험 할 수 있다.
-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른다.
- 물과 모래를 담고 덜고 하면서 내적갈등 이완시켜 정서적 안정에 도움된다.

성인의 할일 :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환경을 준비 , 적절한 안내로써 놀이 발전 될 수 있는 중재적역할, 놀잇감 정리 할 수있는 상자 준비, 끝난뒤 정리 정돈하는 습관을 지도, /모래놀이시 지켜야되는 규칙 등 영유아 스스로 정해서 지켜보기

목공
놀이
- 리듬적 움직임을 즐기며.마음껏 두드리고 잘라내는 과정 만족감 느낌
- 2~3세 목공놀이 도구나 재료를 탐색의 시작 / 4세 접착제와 못을 사용하여 목공놀이 재료를 덧붙이기 시작 / 5세 무엇을 만들겠다 의도로 시작
- 눈과 손의 협응력 발달과 근육 조정능력이 생겨나며 온 힘을 쏟아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기 때문에 성취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

성인의 할일 : 반드시 보안용 안경 필수, 안전을 위해 항상 감독하여 기구를 올바르고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함

5. 유아교육 기관의 자유놀이 시간

유아교육기관의 자유놀이 시간의 의의와 운영 및 자유놀이 시간때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

1)자유놀이
시간의
의의

영유아의 능동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자발적으로 놀잇감을 선택하고 다양한 놀이방법을 시도
창의적인 방법으로 활동 -> 영유아는 보다 능동적으로 놀이활동에 임하게 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영유아의 개별학습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자유놀이 시간에 다양한 놀이활동이 놀이 영역별로 구성이 되어 있어 개별적 또는 소집단으로 놀이 참여 하며 이때 교사는 대집단활동에서
배려 하지 못한 영유아와 긴밀한 상호작용 가능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이 가능하도록 통합적 교육이 이루어지는 시간이다
교사는 자유놀이를 위한 각 영역의 활동이 일관성을 가진 주제로 통합 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조직하며 이러한 경험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 도움이 된다. (ex 주제 낙엽 - 낙엽에 관련 된 놀이활동 준비)

대인관계를 학습하는 시간이다.
영유아-영유아, 영유아-교사, 영유아-놀잇감 사이에 활발한 상호작용이 이루워지며 자기중심적 사고에서 탈중심화 가능하며 보다 사회적으로
성숙하도록 하는 계기

자율감과 책임감을 학습하는 시간이다.
스스로 하고 싶은 놀이를 선택하는 것은 영유아들에게 상당한 의미 자신의 역량있는 존재를 인식 + 자율감과 책임감 기르게 됨

자유로운 활동에서 오는 기쁨을 느낀는 시간이다.
자유놀이 시간은 개별 흥미와 욕구가 최대한 존중되는 시간으로 하루 일과 시작을 자유시간으로 하는데 이는 하루 시작을 즐겁고 긍정적인 분위기를
유발시키도록 하는위한 의도
2)자유놀이
시간의
운영

(1)실내 자유놀이 시간의 운영
영유아 스스로 놀이를 계획하도록 실행하는 것은 자율성과 주도성 그리고 책임감을 길러주기 때문에 꼭 필요하며 교사는 발달수준에
맞춰 환경 준비가 필요하며 실내자유놀이 점차 유아들이 익숙해지면 스스로 구성하게 되는데 이때 교사들은 격려해주며 지지해준다.

(2) 실외 자유놀이 시간의 운영
활발하게 움직이며 탐색하는 것으로 바깥놀이라고 한다. 보다 넒은 공간과 자연환경에서 자신의 놀이를 확장 시켜주므로 더욱
풍부한 학습의 기회를 갖도록 만들어주며 실내에서 생긴 긴장과 억압으로 해방감을 느끼 됨
3)교사의
역할

(1) 계획 및 조작하는 역할 놀이계획 및 조직자로 교사역할 필수적
실내외 놀이 위한 환경을 사전에 계획하며 변화있게 조정해주는 역할 수행하며 놀잇감 제작하거나 선택하여 적절이 제공과 관리한다.

(2) 관찰하는 역할
영유아들의 반응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시간에 할애하며 교사의 민감성은 영유아의 교구에 즉각적 대처 가능하다.

(3) 상호작용하는 역할
놀이집단의 구성원으로 직접 참여 하거나 개입하여 영유아의 놀이가 획장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영유아의 놀이를 인정해 주는
후원자의 역할도 수행한다.

(4) 감독하는 역할
통제 지시 하는것이 아니라 안정된 상태에서 자유롭게 편하게 놀이를 진행 될 수 있도록 도움준다.

(5) 평가하는 역할
영유아의 반응을 관찰을 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평가를 하며 평가의 결과는 영유아들에게 보다 풍부한 놀이환경을
만들어주고 발달에 적합한 놀이를 진행시킬 수 있는 좋은기초자료로 활용 됩니다.
 
 
 
 
 
 
'영유아가 놀잇감을 가지고 무엇을 하며 노는가?'는 성장에 따라 변화하고 발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