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생활(유교과)/대학원-유아교육관련

유아놀이 지도 연구 - 제 1 장 놀이에 대한 신념

by 끼리이모 2023. 1. 19.

. 유아와 놀이에 대한 관점의 변화

시대 내용
고대 및 전통사회
(19C이전)
· Plato: 유아의 놀이는 경험을 통한 학습의 중요한 부분
· 청교도 시대 직업 윤리
- 유아는 죄의 온상, 본질적으로 타락한 존재(원죄론)
- 회화, 종교적 훈련 및 교육은 매우 엄격하며 인간 본성 내부에 있는 짐승을 다스리고 나쁜 의지를 꺾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이는 악마의 왼손, 유아가 가족으로서의 책임, 집안일, 학업에 관심을 갖도록 놀이로부터 보호
· 1800년대 초: 놀이는 유아가 강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고 사회생활에 온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긍정적인 힘
현대 · 든 유아는 미리 정해진 프로그램이나 구조를 가지고 태어나며, 유아는 환경과 상호작용
ex) eriksonpiaget의 발달단계, chomsky의 언어획득기제
· 아의 사고, 신체적 발달, 놀이도 단순하고 원초적인 것에서부터 복잡하고 성숙한 것으로 발달
· 유아의 놀이는 보편적인 것
후기 현대 · 보편적 진리를 모든 인류에게 부과하는 현대주의적 견해에 대한 반발로 발달
· 비판이론가들의 관심: 다양성과 다문화주의
- 유아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것에 대한 두가지 종합적인 접근, 중류층 유럽 중심 미국접근과 소수집단 접근

. 놀이에 대한 다양한 관점

관점 내용
유아의 관점 · 비실제성, 내적동기, 과정지향, 자유선택,긍정적 정서
· 아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할 결정적인 것은 세상에 대한 유아의 독특한 관점에 따라 변화된다는 것
부모의 관점 · 부모에게 강요되는 압력, 충고, 전문적 정보는 많은 부모들로 하여금 유아기 놀이의 가치를 의심하게 하고, 최악의 경우 자녀의 놀이경험을 제거하도록 함
유아교사의 관점 · 유아기의 놀이가 기억, 학교적응, 구어발달, 사회적 기술의 향상, 자기조절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
· 발달에 적합한 실제: 12가지 철학적 기초 중 하나로 놀이언급
· 놀이는 그 자체로 유아기의 핵심적인 부분
· 은 유아교사들이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국가와 주의 기준, 조기문해의 강조, 헤드스타트에 학업 결과를 도입하는 것으로 인해 놀이의 중요성을 망각 할 수 있음
행정가의 관점 · ‘놀이는 단지 중요한 학습 활동 후 휴식놀이에 대한 반대견해
· 헤드스타트에 대한 책무성과 압력으로 놀이를 멀리하려는 경향

. 놀이에 대한 정의

· 놀이를 정의하고 명확히 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

- 놀이는 추상적이고 유동적이며, 놀이가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

놀이의 본질 · Elkind: 놀이는 일의 반대가 아니라 적응과정에서의 보완적인 부분이, 적응 과정에는 동화(놀이)와 조절()이 둘 다 필요
· 놀이는 유아가 내적으로 자기 주도적 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통제감을 갖게함
· 이는 유아로 하여금 발달과업을 완수하는 과정에서 오는 일상의 스트레스와 불안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줌
놀이의 기능 · 놀이=즐거움
· Gore&Gore(2002)
- 놀이가 즐거움,성취감,소속감을 주고, 큰 위험없이 걱정,근심,슬픔,밀을 해결해준다.
- 영장류가 파충류보다 계통발생적으로 우수한 세가지 행동 방식 중 하나
(놀이, 양육,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Brown & Kennard(2002)
- 의적인 문제해결, 정체성과 자기표현, 사람들 간의 사회적 소속감이 유대에서 중요한 부분
놀이의 특징 긍정적 정서/ 비실제성/ 내적 동기/ 과정지향/ 자유선택
놀이틀(play framing) · 유아는 놀이틀을 깨거나 연속성을 유지하며 놀이함
놀이관련 행동 탐색 / 모방 / 과제관련 학습

. 최근의 관심과 경향

뇌 연구 · 상호작용주의의 관점
· 이는 유아의 마음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움
실외 놀이 이터안전지침에 부합하기 위한 지속적 향상/ 새로운 ADA의 접근 용이성 지침 이행/ 비만과 유아비만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신체에 대한 새로운 관심/ 몇몇 초등학교에서 휴식시간 철회와 학업을 강조하는 유아원과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서의 놀이 축소
편성된 운동 · 편성된 운동에서 경쟁이나 학습이 아닌 놀이식 접근강조
비만 · 비만에 대한 관심 증가로 신체활동에 대한 긍정적 견해 발달
놀이와 괴롭힘 · ‘거친 신체 놀이공격행동의차이
기술 공학 · 기술공학 향상과 적절한 성인의 개입으로 컴퓨터 활동이 적절한 인지적 복잡성과 양질의 놀이 특성을 갖도록 도움
· 일반적인 개방적 장난감은 또래상호작용과 놀이의 질에 긍정적 영향
· Seymour papert(1996): 장난감의 개념이 불가피하게 변하고 있지만 유아의 놀이의 장점이 최소한 지켜져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해야한다.
세계화 · 유아의 놀이에 관련된 수용가능한 정책과 실제에 대한 국제적 담론 수준이 증가
유아교육기관 시간의 연장 · 자기주도적, 자기지시적, 긍정적 정서, 비실제성을 포함하는 특징으로 기관에서 보내는 긴 시간 놀이는 유아에게 유익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