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유아와 놀이에 대한 관점의 변화
시대 | 내용 |
고대 및 전통사회 (19C이전) |
· Plato: 유아의 놀이는 경험을 통한 학습의 중요한 부분 · 청교도 시대 직업 윤리 - 유아는 죄의 온상, 본질적으로 타락한 존재(원죄론) - 사회화, 종교적 훈련 및 교육은 매우 엄격하며 인간 본성 내부에 있는 짐승을 다스리고 나쁜 의지를 꺾는 것을 목적으로 함 · 놀이는 악마의 왼손, 유아가 가족으로서의 책임, 집안일, 학업에 관심을 갖도록 놀이로부터 보호 · 1800년대 초: 놀이는 유아가 강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돕고 사회생활에 온전히 참여할 수 있게 하는 긍정적인 힘 |
현대 | · 모든 유아는 미리 정해진 프로그램이나 구조를 가지고 태어나며, 유아는 환경과 상호작용 ex) erikson과 piaget의 발달단계, chomsky의 언어획득기제 · 유아의 사고, 신체적 발달, 놀이도 단순하고 원초적인 것에서부터 복잡하고 성숙한 것으로 발달 · 유아의 놀이는 보편적인 것 |
후기 현대 | · 보편적 진리를 모든 인류에게 부과하는 현대주의적 견해에 대한 반발로 발달 · 비판이론가들의 관심: 다양성과 다문화주의 - 유아를 양육하고 교육하는 것에 대한 두가지 종합적인 접근, 중류층 유럽 중심 미국접근과 소수집단 접근 |
Ⅱ. 놀이에 대한 다양한 관점
관점 | 내용 |
유아의 관점 | · 비실제성, 내적동기, 과정지향, 자유선택,긍정적 정서 · 유아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할 결정적인 것은 세상에 대한 유아의 독특한 관점에 따라 변화된다는 것 |
부모의 관점 | · 부모에게 강요되는 압력, 충고, 전문적 정보는 많은 부모들로 하여금 유아기 놀이의 가치를 의심하게 하고, 최악의 경우 자녀의 놀이경험을 제거하도록 함 |
유아교사의 관점 | · 유아기의 놀이가 기억, 학교적응, 구어발달, 사회적 기술의 향상, 자기조절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음 · 발달에 적합한 실제: 12가지 철학적 기초 중 하나로 ‘놀이’ 언급 · 놀이는 그 자체로 유아기의 핵심적인 부분 · 많은 유아교사들이 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있어서 놀이의 중요성을 알고 있지만 국가와 주의 기준, 조기문해의 강조, 헤드스타트에 학업 결과를 도입하는 것으로 인해 놀이의 중요성을 망각 할 수 있음 |
행정가의 관점 | · ‘놀이는 단지 중요한 학습 활동 후 휴식’ 놀이에 대한 반대견해 · 헤드스타트에 대한 책무성과 압력으로 놀이를 멀리하려는 경향 |
Ⅲ. 놀이에 대한 정의
· 놀이를 정의하고 명확히 하는 것이 어려운 이유
- 놀이는 추상적이고 유동적이며, 놀이가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
놀이의 본질 | · Elkind: 놀이는 일의 반대가 아니라 적응과정에서의 보완적인 부분이며, 적응 과정에는 동화(놀이)와 조절(일)이 둘 다 필요 · 놀이는 유아가 내적으로 자기 주도적 행동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통제감을 갖게함 · 놀이는 유아로 하여금 발달과업을 완수하는 과정에서 오는 일상의 스트레스와 불안으로부터 자유롭게 해 줌 |
놀이의 기능 | · 놀이=즐거움 · Gore&Gore(2002) - 놀이가 즐거움,성취감,소속감을 주고, 큰 위험없이 걱정,근심,슬픔,비밀을 해결해준다. - 영장류가 파충류보다 계통발생적으로 우수한 세가지 행동 방식 중 하나 (놀이, 양육, 언어를 통한 의사소통) ·Brown & Kennard(2002) - 창의적인 문제해결, 정체성과 자기표현, 사람들 간의 사회적 소속감이나 유대에서 중요한 부분 |
놀이의 특징 | 긍정적 정서/ 비실제성/ 내적 동기/ 과정지향/ 자유선택 |
놀이틀(play framing) | · 유아는 놀이틀을 깨거나 연속성을 유지하며 놀이함 |
놀이관련 행동 | 탐색 / 모방 / 과제관련 학습 |
Ⅳ. 최근의 관심과 경향
뇌 연구 | · 상호작용주의의 관점 · 놀이는 유아의 마음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도움 |
실외 놀이 | 놀이터안전지침에 부합하기 위한 지속적 향상/ 새로운 ADA의 접근 용이성 지침 이행/ 비만과 유아비만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한 신체놀이에 대한 새로운 관심/ 몇몇 초등학교에서 휴식시간 철회와 학업을 강조하는 유아원과 헤드스타트 프로그램에서의 놀이 축소 |
편성된 운동 | · 편성된 운동에서 ‘경쟁’이나 ‘학습’이 아닌 ‘놀이식 접근’ 강조 |
비만 | · 비만에 대한 관심 증가로 신체활동에 대한 긍정적 견해 발달 |
놀이와 괴롭힘 | · ‘거친 신체 놀이’ 와 ‘공격행동의’ 차이 |
기술 공학 | · 기술공학 향상과 적절한 성인의 개입으로 컴퓨터 활동이 적절한 인지적 복잡성과 양질의 놀이 특성을 갖도록 도움 · 일반적인 개방적 장난감은 또래상호작용과 놀이의 질에 긍정적 영향 · Seymour papert(1996): 장난감의 개념이 불가피하게 변하고 있지만 유아의 놀이의 장점이 최소한 지켜져야 한다는 것을 확실히 해야한다. |
세계화 | · 유아의 놀이에 관련된 수용가능한 정책과 실제에 대한 국제적 담론 수준이 증가 |
유아교육기관 시간의 연장 | · 자기주도적, 자기지시적, 긍정적 정서, 비실제성을 포함하는 특징으로 기관에서 보내는 긴 시간 놀이는 유아에게 유익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 등 |
'대학원생활(유교과) > 대학원-유아교육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3 장 놀이 발달과 평가: 출생에서 8세까지 (0) | 2023.01.21 |
---|---|
유아놀이 지도 연구-제 2 장 놀이이론 (6) | 2023.01.20 |
유아교육개론 - 챕터 4 유아교육과 발달이론(2) (0) | 2022.01.31 |
유아교육개론 - 챕터3 유아교육사상 (2) (0) | 2022.01.30 |
유아교육개론 - 챕터10 유아교육의 주요문제(2) (1) | 2022.01.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