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전 놀이 이론
잉여 에너지 이론 | · 모든 살아있는 생물체는 자신의 생존 욕구를 충족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 이상을 생산 · 욕구를 충족시키고 남은 에너지는 잉여에너지가 되며, 놀이는 잉여에너지 제거에 목적을 둠 · 유아가 지쳤을 때에도 왜 계속 놀이하는지는 설명 불가 |
휴식 이론 | · 일에서 소비된 에너지를 충전하는 것이 목적 |
반복 이론 | · 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인간의 발달적 단계를 재연 · 놀이의 목적은 현대 삶에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유아의 원시적 본능을 제거 · 유아들이 원시적 활동 보다는 현대기술을 반영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것을 좋아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어려움 |
연습 이론 | · 놀이가 미래를 위해 필요한 본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 · 놀이의 목적은 성인생활에서 필요한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 · 유아들이 반복이론을 지지하는 원시적 형태의 놀이를 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어려움 |
Ⅱ. 현대 놀이 이론
심리역동 이론 | · 유아의 정서발달에서의 놀이 역할 설명 · Freud: 놀이는 외상적 경험과 연결된 부정적 정서를 스스로 제거하도록 함으로써 정화효과를 가짐 - 역할 전환/ 반복 · Erikson: 놀이는 유아의 심리발달을 반영하는 단계를 통해 발달 |
사회학습 이론 | · 유아의 사회성발달에서의 놀이 역할 설명 · Skinner: 행동이 후속 사건에 의해 영향을 받음(즐거움이라는 정적 강화가 뒤따르는 놀이행동은 다시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 Bandura: 사회학습이론/ 관찰학습 강조 - 모델이 힘과 지위가 있다고 인지할 때/ 자신과 모델 간의 유사성을 인식했을 때/ 그 행동을 상징적으로 저장, 시연하고 나중에 행동할 기회가 있을 때/ 모델의 행동이 정적 강화를 받았을 때 |
인지 이론 | · Piaget: 유아는 자신의 현재 인지 발달 수준에 맞는 형태의 놀이 - 놀이를 통한 동화와 조절 |
· Vygotsky: 놀이는 인지발달에 여러 가지 역할 근접발달 영역/ 비계설정 |
|
인지 이론 | ·Bruner: 유아기의 놀이가 이후의 삼에서 중요한 문제해결 능력에 어떻게 기여하는가에 초점, 연습이론의 확장 놀이에서 방법에 목적보다 더 중요 발달에서 놀이의 적응적 유용성과 진화를 연결 |
· 신경생리학적 관점 유아는 놀이를 할 때 신경망을 강화하는 다양한 활동에 몰입 놀이는 유아가 환경과 신체적·사회적인 상호작용 유아는 놀이활동을 주도하고 유아와 물리적·사회적 환경은 적절히 연결 놀이는 한 종류의 학습에 초점을 맞춘 행동이 아닌 통합적 행동 |
|
Sutton-Smith의 놀이 이론 |
· 적응적 가변성 제안 진보로서의 놀이/ 운명으로서의 놀이/ 권력으로서의 놀이/ 정체성으로서의 놀이/ 상상으로서의 놀이/자아로서의 놀이/ 가벼운 행동으로서의 놀이 |
Ⅲ. 후기 현대 이론
사회문화적 관점 | · Bronfenbrenner 생태학적 관점과 연관 · 놀이를 문화적 맥락 내에서 이해 · 활동 상황 분석을 통해 문화 공동체에서의 놀이와 비놀이 행동의 의미를 밝히려할 뿐 아니라 문화를 인간과 환경이 만나는 지점으로 봄 |
비판 교육 이론 | · 우리 문화의 광범위한 사회 정치적 맥락 내에서 교육, 놀이를 바라봄 · 사회에서의 불평등이 권력에 기반하고 있고, 교육기관은 사회의 연장이기 때문에 비판이론은 놀이활동에서의 권력의 소재에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음 |
혼돈 이론 | · 세계를 비직선적이고 상호의존적이며 예측불가능하며 혼돈스러운 것으로 바라봄 · 놀이는 복잡하고 급변하는 혼돈스러운 세계에서 유아가 생존하도록 준비시킬 수 있음 · 표상적/상징적, 의미창출, 역동적, 연결주의자, 창의적 |
Ⅳ. 교사를 위한 시사점
· 유아교육자가 자신의 놀이이론에 대해 아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유아의 놀이를 관찰할 때 무엇에 초점을 두는지 알게 해주며, 이전에는 간과했던 놀이의 중요한 측면을 인식하도록 이끌어준다.
자신이 놀이에 대해 가지고 있는 개인적 가정과 편견에 대해 반성할 수 있다.
자신의 교수 실제가 놀이에 대한 스스로의 신념에 전적으로 일치하지 않는 다는 것을 알게 되며 교수실제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다 준다.
'대학원생활(유교과) > 대학원-유아교육관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4 장 놀이에서의 다양성과 개인차 (1) | 2023.01.22 |
---|---|
유아놀이지도연구 - 제 3 장 놀이 발달과 평가: 출생에서 8세까지 (0) | 2023.01.21 |
유아놀이 지도 연구 - 제 1 장 놀이에 대한 신념 (1) | 2023.01.19 |
유아교육개론 - 챕터 4 유아교육과 발달이론(2) (0) | 2022.01.31 |
유아교육개론 - 챕터3 유아교육사상 (2) (0) | 2022.01.30 |